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GTX-B 전 구간 상반기 착공···인천-남양주 1시간 내 돌파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GTX-B 전 구간 상반기 착공···인천-남양주 1시간 내 돌파

등록일 : 2024.02.27 20:23

모지안 앵커>
인천과 경기 남양주를 1시간 내로 잇는 광역급행철도, GTX-B 노선의 전 구간이 상반기 중에 착공에 들어갑니다.
정부 재정이 투입되는 용산~상봉 구간은 다음달 초 착공하고, 나머지 민간투자 구간에 대해서도 상반기 중 공사를 시작할 전망입니다.
조태영 기자입니다.

조태영 기자>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수서에서 동탄을 약 20분 만에 돌파하는 GTX A노선이 개통을 앞뒀고, C노선은 지난 1월 첫 삽을 떴습니다.
이와 함께 B노선 전 구간도 상반기 중으로 착공할 예정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민생토론회 (지난 1월 25일)
"인천에서 남양주까지 연결하는 B선도 3월에 착공해서 2030년에 개통할 것입니다."

GTX-B는 인천대입구역부터 부천, 신도림, 여의도, 서울역, 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까지 14개 역을 정차하며 총 82.8km를 운행합니다.
이중 정부 재정이 투입되는 용산~상봉 구간은 실시계획 승인 후 3월 초 본격 착공에 들어갑니다.
인천대 입구-용산, 상봉-마석 등 나머지 민간투자 구간에 대해선 27일 민자사업협약안 심의를 통과했고, 대우건설 등 사업시행자와 실시협약 체결 후 상반기 중 공사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GTX-B는 인천대입구역부터 청량리역까지 1일 최대 160회 운행하며, 상봉역~마석역 구간은 경춘선과 선로를 공용할 계획입니다.
인천에서 서울역까지 30분 안에 갈 수 있고, 인천에서 남양주 마석 간 1시간 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민생토론회 (지난 1월 25일)
"A·B·C선의 연장도 신속하게 추진할 것입니다. A선은 평택, B선은 춘천..."

한편 정부는 GTX B 노선을 강원 춘천시까지 약 55㎞를 연장하는 방안도 추진 중입니다.
이렇게 되면 인천 송도에서 춘천까지 138km의 철길이 직접 연결되고, 춘천역에서 서울역까지 55분, 인천 송도까지는 1시간 반 내에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