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 11년만에 유엔 안보리 재진입···비상임이사국 선출 의미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국, 11년만에 유엔 안보리 재진입···비상임이사국 선출 의미는?

등록일 : 2023.06.08

김용민 앵커>
지난 6일, 한국이 11년 만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비상임이사국으로 진출했습니다.
아시아태평양그룹의 단독 후보로 나서서 선출된 결과인데요.
이를 통해 지난 1996년과 2013년에 이어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에 세 번째로 진출하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윤세라 앵커>
이와 관련하여 그 의미와 앞으로의 기대역할, 외교부의 이도훈 차관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이도훈 / 외교부 차관)

김용민 앵커>
먼저 시청자 여러분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무엇인지, 그리고 비상임이사국은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윤세라 앵커>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과 미·중 패권 경쟁으로 인해 국제 사회가 양분된 상황인데요.
이로 인해 우리가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에 진출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많이 있었죠?
어떤 과정을 통해 선출되었나요?

김용민 앵커>
그렇다면 이번에 우리나라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비상임이사국으로 진출한 것은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시나요?

윤세라 앵커>
그렇다면 앞으로 우리가 유엔 안보리의 비상임이사국이 되어 국제 사회에서 어떤 외교를 펼쳐나가실 예정입니까?

김용민 앵커>
그리고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외교적 역량을 결집해나간다는 계획인데요.
앞으로 유엔과 같은 다자 외교 무대에서 어떤 외교를 펼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외교부의 이도훈 차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