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KTV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30분을 추첨하여 CU모바일 상품권 (1만원)을 증정해 드립니다! 기간 : 25. 10. 27.(월) ~ 11. 07.(금)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 정상 첫 만남 | 미래지향적 협력 강화

한-일 정상 첫 만남 | 미래지향적 협력 강화

등록일 : 2025.10.31

이재명 대통령은 10월 30일 오후 경북 경주에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첫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경주 APEC을 계기로 방한한 다카이치 총리는 취임 9일 만에 한일 정상 간 만남을 가졌는데요.

이 대통령은 “격변하는 국제 정세와 통상 환경 속에서 한일 양국은 이웃 국가이자 공통점이 많다”라며, “양국이 그 어느 때보다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다카이치 총리는 “일본과 한국은 서로에게 중요한 이웃 나라”이며, “그간 구축해 온 한일관계를 바탕으로 양국관계를 미래지향적이고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유익하다”라고 전했습니다.

- 양국관계 발전 방향과 지역 정세에 관한 의견 소통
- 양국 국민이 체감하는 실질적 협력 확대 필요성 공감
- 첨단기술, 경제안보, 사회·문화 등 각 분야 공조 발전 노력

양 정상은 이번 만남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셔틀외교를 지속하며 수시로 만나고 소통하기로 했는데요.

이 대통령은 “셔틀외교 순서상 이제 대한민국이 일본을 방문할 차례인데, 수도 도쿄가 아닌 지방 도시에서 뵙기를 바란다”라고 말했고, 이에 다카이치 총리도 “이 대통령을 곧 뵙기 바란다”라고 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