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안보리 재진출, 높아진 위상 반영"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과 관련해 청와대는 G20 정상회의와 핵안보정상회의 주최 등으로 다져진 우리의 외교적 결실이자, 글로벌 코리아 구현으로 높아진 국제적 위상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박정하 대변인 논평을 통해 안보리 이사국 재진출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를 더욱 튼튼히 하고 국제평화와 안전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우리의 국력에 걸맞는 ...
방송일자 : 2012.10.19
-
UN 안보리, 국제 이슈 다루는 '핵심기구'
그렇다면 우리나라가 내년부터 본격활동을 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어떤 곳인지 강필성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국제 평화와 안전 유지에 1차적 책임을 지는, 유엔에서 가장 힘이 센 기구입니다.
다른 유엔 기구는 회원국 정부에 권고만 할 수 있지만 안보리가 결정한 사항은 모든 회원국이 이행할 의무를 지게 됩니다.
안보리는 이런 권한을 바...
방송일자 : 2012.10.19
-
동북아 변화와 세계 이슈에 적극 대응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로 우리나라엔 새로운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동북아 정세변화와 국제 이슈를 다루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현재 동북아 주변 정세는 어느때보다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잠시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지만 영토분쟁의 골은 깊어졌고, 북한은 여전히 핵실험과 미사일로 한반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방송일자 : 2012.10.19
-
정부, '배수진 외교'로 결실
이번 우리나라의 안보리 진출 과정에서는 견제의 움직임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우리 정부는 마지막까지 배수진을 친 각오로 임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의 보도입니다.
우리나라가 유엔 비상임이사국에 진출한 것은 외견상 당연한 결과로 비쳐지고 있습니다.
경제력이나 국제사회에서의 위상, 공적개발원조나 평화유지활동 등을 통한 기여도에서 경쟁상대였던 캄보디아나 부탄과...
방송일자 : 2012.10.19
-
한국-UN,긴밀한 관계 유지
우리나라와 유엔과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는데요, 과거에는 유엔의 도움을 받는 나라였지만 이제는 유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나라로 탈바꿈했습니다.
김유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우리나라와 유엔간의 관계는 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유엔은 1950년 6.25 전쟁이 발발했을 때 우리나라를 적극 지원했습니다.
전쟁 발발 직후 안보...
방송일자 : 2012.10.19
-
"국민 안전 지키는 것이 경찰의 존립 이유"
제67주년 경찰의 날을 맞이해 오늘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을 확고히 지키는 것이 국가와 경찰이 존립하는 이유라며 특히 성폭력과 아동, 학교폭력에 대한 해결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이해림 기자입니다.
제67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은 민생치안에 대한 근본 대책을 주문했습니다.
최근 어린이와 부녀자를 대상으로...
방송일자 : 2012.10.19
-
북한, 개성공단 8개사에 16만달러 과세 통보
123개 개성공단 입주기업 가운데 8개사가 북측으로부터 모두 16만 달러의 일방적 과세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8개사 가운데 한 곳은 이미 2만달러 안팎의 세금을 북측 세무당국에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측은 일방적 과세 통보와 별도로 개성공단 입주기업 21개사에 대해 회계 등과 관련한 각종 서류 제출을 요구했습니다.
< ...
방송일자 : 2012.10.19
-
"지난 5년 의약품 리베이트 1조1천억원"
지난 5년동안 제약업체 등이 제공한 의약품 리베이트 금액이 1조원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감사원은 2007년부터 2011년까지 검찰, 경찰 등 6개 기관이 적발한 의약품 리베이트 제공 업체는 모두 341개, 금액은 1조천억원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29%인 99개 업체에 대해서만 행정처분을 완료했거나 조치중에 있고, 나머지는 조치가 진행되지...
방송일자 : 2012.10.19
-
토마토2저축 영업정지 후 다음주 재개
토마토2저축은행이 오늘부터 영업정지에 들어간 뒤 다음주에 영업을 재개합니다.
오늘 금융위원회 결정에 따라 문을 닫는 토마토2저축은행은 다음주 월요일부터 예금보험공사 소유의 예솔저축은행으로 문을 열게 됩니다.
토마토2저축은행은 지난달 부실금융기관으로 선정됐고, 5천만 원 초과 예금자가 8명에 초과 예금액을 모두 합쳐도 700만 원에 그쳐 예금자 피해는 크...
방송일자 : 2012.10.19
-
김장물가 '비상'…수급안정대책 추진
올해는 폭염과 잦은 태풍으로 인해 김장물가가 많이 오를 것으로 예상돼 걱정이 많습니다.
정부는 김장채소에 대한 수급안정대책을 추진하는 한편, 올해 김장은 가급적 늦춰서 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여정숙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수현 (강남구 역삼동)
올해 김장 계획 있나요?
"아니요. 없어요. 너무 배춧값은 비싸고 올해는 안 하려고요."
주영자 (강남구...
방송일자 : 2012.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