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외 독립운동가 유해 봉환···보훈급여금 5.5% 인상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국외 독립운동가 유해 봉환···보훈급여금 5.5% 인상

등록일 : 2023.01.27

임보라 앵커>
국가보훈처가 황기환 선생 등 국외에 있는 국가유공자의 유해를 국내로 봉환합니다.
유공자에 지급하는 보상금도 최근 5년간 최대폭인 5.5%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국가보훈처의 주요 업무계획은 김경호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김경호 기자>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영상제공: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속 '유진 초이'의 실존 인물로 알려진 황기환 선생.
제1차 세계대전에서 미군으로 참전한 그는 영국과 프랑스를 거쳐 조선의 독립운동에 투신했습니다.
국가보훈처가 황기환 선생을 비롯해 국외에 있는 독립유공자의 유해를 봉환합니다.
유해를 찾지 못한 최재형 선생은 배우자의 유골과 함께 국립묘지에 합장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박민식 / 국가보훈처장
"독립지사 161분은 아직도 이역만리에 묻혀 계신데 이분들의 유해 봉환을 시급한 과제로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4월쯤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황기환 지사죠. 아마 100년 만에 고국으로 모실 수 있게 됐습니다."

국립묘지 내 묘역도 20만 기 가량 늘립니다.
연천현충원을 2025년까지 신설하고, 강원과 전남권역에도 묘역을 새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보훈급여금도 최근 5년간 최대 폭인 5.5% 인상합니다.
특히, 지급액이 적었던 상이 7급과 6·25 전몰자녀수당은 각각 9%, 20.5% 올리기로 했습니다.
앞으로는 참전유공자도 나라사랑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공자를 위한 의료 혜택도 확대합니다.
주요 광역시에 재활센터와 요양병원을 신설하고, 국립 의료기관이 없는 지역에는 의원 5만여 곳을 위탁 의료기관으로 지정할 방침입니다.
기존에는 75세 이상만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 연령 제한도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보훈 체계 개편과 사각지대 해소에도 나섭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임주완 / 영상편집: 정보경 / 영상그래픽: 손윤지)
보훈대상자 선정 전 신체검사에서 소요되는 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합니다.
이 밖에도 다발성경화증, 방광암, 갑상샘기능저하증, 비전형 파킨슨증 등 4개 질환을 고엽제후유증으로 인정하기로 했습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