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권고’로 전환 [외신에 비친 한국]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권고’로 전환 [외신에 비친 한국]

등록일 : 2023.01.27

김유나 앵커>
<외신에 비친 한국>, 첫 번째 소식입니다.

1.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권고’로 전환
오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전환됩니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과 대중교통, 감염 취약 시설 등을 제외한 곳에서는 사실상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쓰지 않아도 되는데요.
그동안 우리나라가 방역 모범국으로 꼽혔던 만큼, 주요 외신들도 이 소식을 관심 있게 보도했습니다.

먼저 <월스트리트저널>은 마스크 착용 모범국인 한국과 일본이 실내 마스크 착용 지침을 완화할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특히 <월스트리트저널>은 한국이 코로나19 안정화 추세에 따라 오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의무화를 해제한다고 강조했는데요.
실내 마스크 의무화를 해제하는 이유는 코로나19 확진자 수와 위중증 환자의 수가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언급한 한덕수 국무총리의 발언도 보도했습니다.
또 국민 4명 중 3명이 실내 마스크 의무화 해제를 원한다고 응답한 대한상공회의소의 여론조사 결과도 전했습니다.

이어 <AFP>도 한국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감소함에 따라 마지막 주요 방역 정책인 실내 마스크 의무 규제를 해제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한국의 실내 마스크 의무화 정책은 2020년 10월부터 시행됐으며, 영업장 마감 시간 규제 등 다양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들이 오래전에 없어졌음에도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팬데믹 규제 중 하나라고 설명했는데요.
실내 마스크 착용 정책이 ‘의무’에서‘권고’로 바뀌면서 1월 30일부터는 대중교통과 의료시설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실내 공간에서 더 이상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7일 격리 정책은 공식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2. 외국인 투자자 등록제 폐지
다음 소식입니다.
30년 넘게 유지된 외국인 투자자 등록제도가 연내 폐지되는데요.
그동안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과도한 규제, 낡은 규제라는 지적을 받아온 만큼, 주요 외신도 관심을 가졌습니다.

<로이터통신>은 2023년부터 외국인 투자자들의 한국 주식 투자가 더 쉬워질 것이라는 제목으로 관련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한국 금융위원회는 국내 시장에 더 많은 자본을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이 더 쉽게 투자할 수 있도록 올해 안에 국내 주식시장의 여러 규제를 철폐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특히 외국인이 한국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 당국에 정보를 사전 등록해야 하는 30년 된 규정을 폐지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대신 외국인은 개인용 여권 또는 조직용 법인식별번호와 같이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신분증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게 됩니다.
또 현재 한국에서 시행 중인 규제와 글로벌 스탠더드 사이에 엄청난 괴리가 있다면서, 세계화된 한국의 자본시장에 더 이상 맞지 않는 규제,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들의 한국 시장 투자를 가로막는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겠다는 금융위원회의 발언도 강조했습니다.

3. 취약계층 바우처 지원·가스요금 할인
최근 우리나라에 강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정부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난방비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을 확대하고 가스요금도 할인하겠다는 것인데요.
이 소식 주요 외신도 관심 있게 보도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취약계층이 한파가 장기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치솟는 난방비에 대처할 수 있도록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을 2배 인상하고 가스 할인 폭을 2배 확대한다고 보도했습니다.
먼저 한국 정부는 최근 난방비가 급등한 이유에 대해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2021년 1분기 대비 최대 10배 이상 올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이에 따라 한국 정부는 기초생활수급가구와 노인질환자 등 취약계층 117만 6천 가구에 지원하는 에너지 바우처 금액을 2배 한시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사회적 배려 대상자 160만 가구에 지원하는 가스요금 할인 폭을 2배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서 에너지 가격 현실화가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국민의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최대한 기울여나가겠다고 발표한 대통령실 최상목 경제수석의 발언도 강조했습니다.
(정보 제공: 해외문화홍보원)

지금까지 외신에 비친 한국이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