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직유관단체, 공정 채용 위반 사례 867건 적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공직유관단체, 공정 채용 위반 사례 867건 적발

등록일 : 2023.12.06 17:48

임보라 앵커>
국민권익위원회가 공직 유관단체들의 채용 실태 조사 결과를 내놨습니다.
조사 결과 454개 기관에서 총 867건의 공정 채용 위반 사례가 적발됐습니다.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충남의 A 공직유관단체.
이 단체에서는 올해 초 팀장급 정규직 직원을 채용했습니다.
채용된 직원은 A 단체에서 비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었던 사무국장이었습니다.
사무국장은 본인이 채용 계획을 세우고, 인사위원회 개최와 채용 공고 등을 결재권자로 직접 진행한 후 채용에 응시했습니다.
결국 비정규직이었던 사무국장은 정규직 팀장으로 최종 합격했습니다.
A 단체의 채용 비리는 또 있었습니다.
홍보 담당 직원을 채용할 때 단장과 오랜 친분 관계가 있는 지인이 탈락하자, 단장은 심사위원 3명 중 1명의 심사 결과를 빼고, 지인을 최종 합격시켰습니다.
이같은 공직유관단체의 공정 채용 위반 사례를 적발하기 위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채용 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녹취> 정승윤 /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
"신규 채용의 채용 전 과정에서 관련 법령, 상위 지침, 자체 규정을 준수하지 않아 공정 채용을 위반한 사례가 있는지 중점을 두고 엄밀하게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 결과 454개 기관에서 총 867건의 공정 채용 위반 사례가 적발됐습니다.
이 중 단순 업무 부주의에 의한 823건에 대해서는 주의·경고 조치할 예정입니다.
반면, 인사의 공정성을 현저하게 해친 A 공직유관단체 2건의 채용비리에 대해서는 수사를 의뢰했으며 다른 기관의 중대한 과실 등 42건에 대해서는 징계를 요구할 예정입니다.
또한 권익위는 채용비리 관련자 68명에 대한 처분과 채용비리 피해자 14명의 구제 조치가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그 이행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임주완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김지영)
한편, 권익위는 채용비리 사전 예방을 위해 공직유관단체를 대상으로 채용 관련 사규 컨설팅을 실시하고, 331개 기관에 총 8천130개 항목을 개선하도록 권고했습니다.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