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란, 선장 제외 억류선원 19명 '석방 결정'

KTV 뉴스중심

이란, 선장 제외 억류선원 19명 '석방 결정'

등록일 : 2021.02.03

박천영 앵커>
한 달전 이란에 나포된 우리 선박의 선원들이 조만간 풀려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란측은 다만, 당초 주장한 해양 오염 조사를 위해 선장과 선박은 남겨두겠다고 밝혔는데요,
우리 정부는 계속해서 이란측과 협의를 해나갈 계획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이란 정부가 억류 중인 우리 선박의 선원 20명 중 19명을 풀어주기로 했습니다.
지난달 4일 이란 혁명수비대가 선박을 나포한 지 29일 만입니다.
이란 외무부는 한국 정부의 요청과 인도주의적 조처에 따라 선원들이 출국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선장과 선박은 이란이 주장하는 해상 오염 조사를 마칠 때까지 남겨두기로 했습니다.
앞서 어제(2일)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압바스 아락치 이란 외교부 차관과 통화했습니다.
아락치 차관이 선원 억류를 우선 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히자, 최 차관은 환영하면서 선장과 선박도 조속히 억류 해제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아락치 차관은 사법절차를 진행하는 동안, 선장에 대해 인도적 처우와 충분한 영사 조력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양측은 현 상황의 조속한 종료를 위해 서로 지속적으로 소통하기로 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억류가 해제될 때까지 이란과의 협의 등 최대한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선박, 화물 유지와 관리를 감안해 억류 해제되는 선원들의 인수와 귀국 등 이동에 대해 선사 측과도 협의하고 있습니다.
양국 외교차관은 이번 통화를 계기로 양국 신뢰 회복의 중요한 첫걸음을 시작했다면서, 국내 계좌에 동결된 원화자금 문제 해결을 통해 전통적 우호관계를 회복하자는 데도 공감했습니다.
특히 원화자금 문제에 관해 최 차관은 우리 정부가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면서, 미국 측과 협의가 필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협의를 투명하게 진행해 나가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