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고난의 행군을 선포한 북한이 한류 통제에 사활 건 이유는?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고난의 행군을 선포한 북한이 한류 통제에 사활 건 이유는?

등록일 : 2021.05.08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통일문화연구소 이영종 소장,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100일 만에 윤곽을 드러낸 미국의 대북정책과 한반도의 긴장 완화 해법은?
지난 5월 1일, 100일 만에 대북정책에 대한 검토를 마친 미국의 바이든 행정부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실용적인 정책을 선보일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미국의 대북정책이 매우 긍정적이고 희망적이라고 밝히며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미국과 긴밀히 공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남북, 북미 관계가 한 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상황에서 미국의 새로운 대북정책은 어떤 해법을 제시할지, 앞으로 북한이 보일 행보는 무엇인지 예측해보고 우리정부의 역할은 무엇인지 심도 있게 짚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고난의 행군을 선포한 북한이 한류 통제에 사활 건 이유는?
스토리텔러 : 박유성 북한출신 크리에이터

경제난 타개 위한 묘책으로 북한이 선택한 것은 한류 통제?
고난의 행군을 선포한 북한, 경제난 타개를 위해 꺼내든 것은 주민의 사상 통제다. 외래문물, 한류 문화를 접하는 주민들을 강력하게 처벌하기 위해 법률까지 새로 개정한 상황이다.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나서 한류 문화 잡기에 나선 이유는 무엇이며, 북한의 경제 회복과 한류 통제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본다.

북한의 2030 세대의 인식변화가 체제에 위협이 된다?
신세대가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것을 외래문물의 영향으로 판단하고 있는 북한. 그 때문에 북한은 외래문물을 접한 젊은층을 잠재적 체제 불만 세력으로 규정하고 있다. 북한의 2030 세대에게 한류가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북한 젊은이들에게 한류란 어떤 의미인지 북한의 내부 상황을 생생히 전달한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