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북한의 월드컵 불참으로 빨간불 켜진 남북 스포츠 교류·재개 방법은?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북한의 월드컵 불참으로 빨간불 켜진 남북 스포츠 교류·재개 방법은?

등록일 : 2021.06.05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통일문화연구소 이영종 소장,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한미정상회담 열흘 만에 침묵 깬 북한의 메시지와 앞으로의 행보는?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침묵을 지키던 북한이 지난 31일 첫 공식 반응을 내놨다. 한미 미사일 지침 해제를 두고 맹비난을 했지만 이를 두고 전문가들의 해석은 다양하다. 고위급이 아닌 평론가가 의견을 내놓음으로써 가장 낮은 수위의 형식을 택한 것, 한미 미사일 지침 해제를 비난하면서도 미국의 대화 재개 움직임 자체를 거부하지 않은 것을 두고 대화의 여지를 남겼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는 상황. 한미정상회담을 두고 북한이 내놓은 메시지의 의미는 무엇인지 다각도로 알아보고 이를 통해 앞으로 북한의 행보는 어떻게 될지 예상해 본다. 또한, 이에 대응하는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은 무엇인지 짚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북한의 월드컵 불참으로 빨간불 켜진 남북 스포츠 교류, 재개 방법
스토리텔러 : 남북체육교류협회 김경성 이사장

북한의 갑작스런 2022 카타르 월드컵 불참 선언, 그 속내는?
월드컵 출전을 두고 예선전이 임했던 북한이 돌연 월드컵 불참을 결정한 이유가 무엇인지 짚어보고 현재 북한 선수들과 주민들은 북한의 월드컵 불참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들여다본다.

월드컵 불참 결정에도 계속되는 남다른 북한의 축구 사랑?
조선중앙TV에서 일주일에 여섯 번씩 해외 프리미어리그를 방송해 주고 있는 북한. 주민들이 해외 축구 선수들의 이름을 줄줄이 읊을 정도로 해외 축구가 인기를 끄는 상황이다. 축구가 북한과 북한 주민들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알아보고 스포츠 교류를 통해 경색된 남북관계를 타개할 해법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눠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