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미국 바이든 행정부, 성김 대사를 대북특별대표로 발탁한 이유는?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미국 바이든 행정부, 성김 대사를 대북특별대표로 발탁한 이유는?

등록일 : 2021.06.27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이영종 박사,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방한한 성김 대북특별대표, 남북 대화재개 위한 노력과 북한의 반응은?
지난 19일부터 방한 중인 성김 대북특별대표, 한미 간 대북정책 조율을 위해 방문한 그는 남북 대화재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고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북미관계를 궤도에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한한 성김 대표의 행보를 통해 한미 대북정책 추진 상황과 구체적인 대북메시지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또한 성김 대표의 방한을 두고 북한의 김여정 제1부부장이 내 놓은 “미국은 꿈보다 해몽”이란 담화의 속뜻을 살펴보고, 앞으로 전개될 남북미 관계에 대해 예측해 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미 바이든 행정부, 성김 대사를 대북특별대표로 발탁한 이유는?
스토리텔러 :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 봉영식 박사

외교관으로 대북특별대표로 전천후 활약을 하는 성김 대표
한국계로 최초의 주한미국대사로 임용됐던 성김 대표. 외교관 시절부터 한반도 정세와 관련된 업무를 맡으며 외교뿐만 아니라 북한에 정통한 전문가로 성장했다. 외교관으로 미국대사 업무를 보면서도 대북 문제에 있어 미 정권 교체에도 꾸준하게 인정받으며 매 정권의 러브콜을 받아온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남북 대화 물꼬 틀 성김 대북특별대표의 역할과 행보는?
대북특별대표로 임명된 후 발 빠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성김 대표. 북한을 대화의 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해 앞으로 그가 어떤 행보를 이어갈지 알아본다. 또한 남북대화가 한 사람만의 노력으로 이뤄지지 않은 만큼, 현재 우리 정부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지, 북한의 반응은 어떨지 다각도로 예상해 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