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극심한 식량난에 인민배우로 '음악 정치'에 나선 북한, 그 의도는?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극심한 식량난에 인민배우로 '음악 정치'에 나선 북한, 그 의도는?

등록일 : 2021.08.08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이영종 박사,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공개석상 나올 때마다 관심 집중! 파스 뗀 김정은 위원장 “남북관계 개선의지”
최근 공식 석상에 파스를 붙인 모습이 공개돼 이목을 끌고 있는 김정은 위원장. 일부는 건강이상설까지 제기하며 여러 설들이 제기되고 있는데. 이전 지도자들과 달리 공공연히 신체적 문제를 노출하며 논란의 중심에 서는 김정은 위원장만의 통치스타일을 분석해본다. 또한 이와 더불어 13개월 만에 남북통신선이 재개된 지금, 김여정 부부장이 담화문을 통해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하며 한반도 훈풍에 돌연 찬물을 끼얹은 상황. 대체 북한 당국의 속내가 무엇인지 전문가들과 함께 파헤쳐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극심한 식량난에 인민배우로 '음악 정치'에 나선 북한, 그 의도는?
이슈텔러 : 북한 출신 예술인 한서희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제난에 인민배우 띄우기에 나선 북한당국, 속내는?
대북제재와 코로나19 장기화로 더욱 극심해진 북한의 경제난과 식량난! 그 돌파구 중의 하나로 북한당국이 꺼내든 것은 바로 음악정치! 그 일환으로 30대 가수 김옥주에게 6년 만에 인민배우 칭호를 수여한 것은 물론 최고지도자를 찬양하는 새로운 신곡 발표를 통해 체제강화와 내부기강확립에 나섰다는데. 늘 위기의 순간 때마다 음악정치로 체제 안정화를 시도했던 북한의 음악정치에 대해 알아본다.


아버지의 '음악정치' 계승하고 있는 김정은 위원장, 그 이유는?
인간의 감정을 바탕으로 하는 음악에 정치를 결합하여 이념과 사상보급, 우상화에 활용하는 북한. 북한은 어렵고 중대한 고비 때마다 음악을 통해 대중을 선동하는 수단으로 이용하기도 했는데. “한편의 노래가 천만자루의 총검을 대신” 한다며 음악정치를 잘 활용했던 김정일 위원장. 그 시절의 음악정치가 김정은 위원장 시대에 어떻게 계승되어 활용되고 있는지 김정일 위원장 시대에 북한 인민보안성 협주단에서 성악가로 활동했던 북한 출신 예술인과 함께 이야기해 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