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는?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국경봉쇄 3년 차, 현재의 북한 봄맞이 무엇이 달라졌나?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는?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국경봉쇄 3년 차, 현재의 북한 봄맞이 무엇이 달라졌나?

등록일 : 2022.03.20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진 행 - 임형주 팝페라 테너, 신미정 아나운서  
전문가 패널 - 북한대학원대학교 왕선택 박사, 한평정책연구소 정대진 평화센터장
 
북한, 통보없이 금강산 시설 철거. 미국은 추가 대북제재 예고. 한반도 정세 전망은?
북한이 금강산에서 남측 시설의 일부를 철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해금강호텔이 해체되고 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김정은 위원장은 2019년 10월 금강산 시찰 철거를 지시했지만 2020년 코로나 전염 방지를 이유로 시설 철거 일시 중단을 통보했다가 최근 아무런 상의나 통보 없이 철거 작업에 착수한 것. 이와 함께 함경북도 길주군에 있는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폭파했던 갱도 중 일부를 복구하는 움직임도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최근 북한에서 포착된 상황들을 통해 한반도 정세에 대해 전망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국경봉쇄 3년 차, 북한의 봄맞이 무엇이 달라졌나?     
진 행 - 임형주 팝페라 테너, 신미정 아나운서
이슈텔러 - 이민주/ 북한출신크리에이터 
 
주민들 총동원! 북한의 필수 봄철 사업 '위생 월간'  
3월과 4월을 ‘봄철 위생 월간’으로 정하고 전국적으로 환경미화작업을 진행하는 북한. 
이맘때면 북한의 주민들은 어른들뿐 아니라 아이들까지 모두 총동원해 자신의 집과 학교,  공공건물을 청소하고 도로 주변을 정리, 보수하는 등 대대적인 도시미화 작업에 나선다. 
그뿐만 아니라 집집마다 이루어지는 위생검열도 피할 수 없는 일 중 하나! 
최근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방역 사업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데.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북한의 위생 월간에 대해 알아본다.
 
평양 주민들이 즐겨 찾는 봄철 나들이 장소는?  봄꽃이 피기 시작하는 3월! 
북한의 대표적인 봄꽃인 복숭아꽃과 살구꽃, 진달래가 피어나기 시작하면  북한 주민들도 우리처럼 꽃구경에 나선다. 하지만 쉽게 꽃구경을 즐길 수 있는 도심과 달리 지방으로 내려갈수록 땔감과 식량이 부족해져 산에 있는 나무를 베는 경우가 많아 꽃과 나무를 볼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데. 북한의 봄나들이 문화에 대해 알아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