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는?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최근 코로나19 확진 급증! 북한의 열악한 보건 의료 실상과 대한민국의 대응책은?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는?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최근 코로나19 확진 급증! 북한의 열악한 보건 의료 실상과 대한민국의 대응책은?

회차 : 177회 방송일 : 2022.06.12 재생시간 : 27:59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한국국가전략연구원 문성묵 통일전략센터장, 연세대 통일연구원 봉영식 연구위원

강도를 높여가는 북한의 무력 시위! 북한의 속내와 한미 당국의 대응 분석
지난 5일 미사일 8발을 발사한 북한을 향해서 윤석열 대통령은 단호한 대처를 내세우며 실질적인 안보 능력을 갖추겠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하루에 이처럼 많은 양의 탄도미사일을 쏜 건 전례가 없는 일이다. 이에 한·미 두 나라는 북한과 똑같이 8발의 미사일로 대응을 했다. 점점 수위를 높여가는 무력시위를 통해 북한의 의도를 분석해보고 한반도 정세를 전망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코로나19 확진 급증! 북한의 열악한 보건 의료 실상은?
이슈텔러 : 최정훈 (고려대 공공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확진자 0명’ 선전하던 북한! 결국 코로나 뚫렸다?
2020년 1월부터 2년 여간 국경을 걸어 잠그고 코로나19 봉쇄에 돌입했던 북한. 그러나 계속해서 확진자 0명으로 선전하던 북한은 5월 14일 신규 발열자 29만 6천여 명, 15명이 사망했다고 발표! 이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건국 이래 대동란’이라고 표현하며 본인 상비약까지 내놓기까지 했는데. 하지만 존스홉킨스 대학이 발표한 2021년 세계 보건 안보 지수에 따르면 북한의 의료 위기관리 능력은 195개국 중 193위로 코로나19 방역 시스템을 운영하기는 불가능에 가까운 수준이다.

북한 병원엔 약이 없다? 코로나에 재조명된 열악한 의료 체계
1990년대 대기근과 경제난을 겪으며 의약품 부족 문제를 겪기 시작한 북한. 그러다 보니 북한 주민들은 몸이 아플 경우 장마당에서 약을 직접 구입하거나 대증요법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데. 게다가 최근 북한의 노동신문에서는 발열 환자 치료법으로 약이 아닌 금은화와 버드나무 잎 달여 먹기를 거론하며 이목을 끌기도 했다. 이처럼 열악한 북한의 의료 실상에 대해 이야기 나눠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