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 큰 짐이 되고 있는 양극화를 개선하는 데에 대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입니다.
참여정부 들어 세 번째로 열린 대중소기업 상생회의에서 다양한 정책들이 제시됐습니다.
최근 미국에서 5년 연속 최고 브랜드로 선정된 삼성전자의 휴대폰입니다. 그 원동력은 무엇보다 제품의 경쟁력입니다.
그리고 그 밑바탕에는 부품을 제공한 수많은 중소업체들의 땀이 스며 있습니다.
올해 경제계 최대의 화두로 떠오른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을 위해 정부와 재계가 머리를 맞댔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열린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보고회의에서는 상생협력 발전모델 연구결과 발표와 함께정부의 정책 방향이 제시됐습니다.
우선 상생협력 대상 범위의 폭과 깊이가 확연히 달라진 것이 눈에 띕니다.
상생협력 정책대상 범위는 대기업의 경우 10대그룹에서 30대 그룹으로,중소기업은 1차 협력업체에서 2차 협력업체로까지 확대됩니다.
업체 대상도 제조업에서 유통, 에너지, 건설 등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비정규직의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훈련 지원과 저출산 문제와 관련한 중소기업의 직장 보육 인프라를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수출 주력품목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분야에서,기술개발부터 양산단계까지 대기업과 정부가 공동으로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상생협력에 30대 그룹도 적극 동참해 지난해보다 31% 증가한 1조3천억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한편, 정부는 이번에 논의된 방안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하반기에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위원회를 설치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