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한-아세안 FTA 협상 상품분야 관세인하 타결

KTV 국정와이드

한-아세안 FTA 협상 상품분야 관세인하 타결

등록일 : 2006.05.03

지난달 23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 한-아세안 FTA 협상에서 상품분야 관세인하 계획이 타결됐습니다.

쌀을 비롯한 대부분의 `민감 농수산물`은 관세인하 대상에서 제외해 개방의 충격을 최소화 했습니다.

지난해 2월부터 협상을 시작한 한-아세안 FTA에서 상품분야 관세인하 계획이 타결됐습니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5개국이 연합한 아세안은 우리에게 4번째로 큰 수출시장입니다.

이번 협상에서 우리 정부는 국내 농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품목을 중심으로
200개의 `초 민감품목`을 설정해 우리 농업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 했습니다.

품목별 관세율을 살펴보면 쌀과 쇠고기, 사과 등 40개 품목은 관세 인하 대상에서 제외해 현행 관세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인삼과 분유, 화훼류 등의 품목은 2015년까지 현행 관세를 유지하다가 2016년부터 관세의 20%를 감축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팝콘용 옥수수와 오렌지 주스 등은 2016년부터 관세의 50%를 감축하게 됩니다.

이번에 타결된 내용은 이달 중순께 필리핀 보라카이에서 개최될 한-아세안 경제장관회담에서 최종 서명될 예정입니다.

한편, 양측은 서비스와 투자 분야 등에 대해서도 올해 말까지는 타결을 마무리 짓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