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학생들에게 교육 선택권을 주기 위해서, 자유 수강권 제도를 실시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방과 후 학교에 한해서 시행될 예정인데, 도시 저소득층 밀집지역과 농어촌이 먼저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전국 67개 학교에서 확대 시범 실시되는 방과 후 학교.

초등학교의 경우, 보육과 특기적성 교육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수준별 선택 교과 프로그램이 각각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 방과 후 학교에 학생들에게 교육선택권을 주고, 이를 정부가 지원하는 바우처 제도가 도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바우처 제도는 정부가 직접 수강권을 학생들에게 나눠주고 학생들은 비영리기관과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방과 후 학교를 선택해 수강할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사회 양극화를 해소하고 교육제도를 수요자 중심으로 바꾸겠다는 취지입니다.

우선 도시 저소득층 밀집지역과 농어촌 지역이 수혜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농어촌 지역의 경우, 88개 시군의 모든 방과 후 학교가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교육부는 시행 방침이 확정되는 대로 수강권의 지급대상과 지급방식, 유통경로 등 세부적인 시행계획에 착수할 방침입니다.

제도 도입의 최종안은 2월말에 확정돼 발표됩니다.

학생들이 학원을 전전하는 모습 이제 더 이상 앞으로는 찾아 볼 수 없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