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올해도 어김없이 대학 등록금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먼저 등록금을 지불한 다음 나중에 졸업생이 상환능력이 있을 때 갚는 ‘등록금 후불제’ 도입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오세중 기자>

올해 등록금 인상률은 국공립이 6-10%, 사립이 6-9%로 조사돼 지난해 물가상승률 2.4%의 3,4배 가량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가 등록금 후불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등록금 후불제는 대학등록금을 정부가 대신 낸 뒤 졸업생이 일정수준의 소득을 갖게 되면 갚도록 하는 제도 입니다.

그러나 등록금후불제는 예산확충과 시스템 구축등 사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우선 학부 대학생 30%가 등록금 후불제를 이용할 경우 매년 3천억에서 4천억의 예산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소요비용을 어떻게 마련하느냐가 선결과제 입니다.

또 졸업생들의 상환능력을 파악하는 정확하고 체계적인 시스템도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도입시기에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한편 새 정부는 등록금 후불제외에도 등록금 부담을 줄여주기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득계층별로 차별화된 맞춤형 학비지원과 저소득층에 대한 장학금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또 기초수급자와 지방대 인문계 장학금을 연차적으로 확대하고 학자금 대출 금리를 보전하는 한편, 근로장학금을 4년제 대학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 밖에도 기존의 학자금 대출과 장학금 제도를 통합한 국가장학기금을 설치해 국가 장학금을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