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건설 기술자 경력 관리 하나로 통합!

국정와이드

건설 기술자 경력 관리 하나로 통합!

등록일 : 2008.02.29

분산돼 운영되던 건설기술자 경력관리가 하나로 통합됩니다.

이렇게 되면 건설기술자 경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구인 구직은 물론 인재활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정표 기자>

지난해 10월, 경력을 속이고 건설기술 자격증을 발급 받은 뒤 이를 업체에 빌려주고 돈을 받아 챙긴 '돌팔이' 건설 전문가들이 무더기로 적발됐습니다.

유명 건설업체에 근무한 것처럼 이력서를 위조한 뒤 한국건설기술인협회에서 경력증을 발급 받아 시공에 참여한 것입니다.

문제는 전국 58만명에 이르는 건설기술자들의 경력을 면밀히, 체계적으로 관리하기가 사실상 힘들기 때문에 경력을 위조하거나 부풀려도 밝혀내기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더 큰 문제는 건설기술자 경력을 대한측량협회, 한국건설기술인협회, 대한건축사 협회 등 5곳에서 관리하게 돼 있어 경력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고, 그 정보마저 서로 일치하지 않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

이에 따라 건교부는 불편한 이 시스템을 2009년까지 하나로 묶기로 했습니다.

5곳에서 관리하던 것을 하나로 통합해, 불필요한 경력 중복을 피하고, 각 기관의 시스템을 연계해 효율적으로 관리하겠다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우선, 경력이 하나로 통합돼 관리되기 때문에 건설기술자 활용이 훨씬 쉬워집니다.

필요한 자격과 전문성을 한 눈에 파악해 맞춤형 인재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경력 검증시스템이 더 강화되기 때문에 경력을 위조하거나 부풀리는 행위도 줄 것으로 보여 범죄예방도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건설교통부는 이 통합시스템을 내년 말까지 도입하고, 2010년부터는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확인, 발급 받을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