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황장엽, 우리시대 귀중한 분"…대전현충원 안장

정책 와이드

"황장엽, 우리시대 귀중한 분"…대전현충원 안장

등록일 : 2010.10.14

김황식 국무총리는 고 황장엽 전 북한노동당비서의 빈소를 찾아 북한의 민주화를 위해 애쓴 분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공과를 인정해 대전 국립 현충원에 안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황장엽 선생은 탈북자들의 어버이로서 탈북자들을 잘 품에 안고 지도해주신 우리 시대의 귀중한 분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총리는 서울아산병원에 마련된 고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후 이 같이 밝혔습니다.

김황식 국무총리

"이런 분이 떠나시게 된 것을 아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 평안히 잠드셨다가 통일의 날에 고향으로 돌아가셨으면 좋겠다."

김황식 총리는 이어 황장엽 선생님이야말로 용기 있는 결단을 통해 우리 사회에 북한의 허구성과 문제점을 정확히 지적해주고 북한의 민주화와 개혁·개방을 위해 애쓴 분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국가보훈처는 안장심의회를 열어 황 전 비서의 국립현충원 안장 여부를 심의한 결과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수훈하는 등 국립묘지 설치·운영 법률에서 규정한 자격 요건을 갖춰 안장 대상자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황 전 비서는 국립 대전 현충원에 안장됩니다.

황 전 비서의 영결식은 14일 오전 10시 서울 아산병원에서 엄수되며, 안장식은 오후 3시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거행됩니다.

빈소에는 전두환 전 대통령과 작가 이문열 씨를 비롯해 고인을 추모하는 각계각층 인사들의 행렬이 이어져 2천명이 넘는 인원이 다녀갔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