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IPv6시대 개막, 인터넷 주소량 확충

앵커멘트>

앞서 전해드린 것처럼 인터넷을 사용할 때 꼭 필요한 것이 IP주소인데요, 현재 이 주소를 나타내는 방식으로는 사용할 수 있는 주소량이 한정돼있습니다.

이를 대체할 차세대 인터넷 주소 표현방식이 바로 IPv6(아이피브이식스)입니다.

이와 관련해 관계자로부터 더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이계남 센터장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주소센터

먼저 IP주소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우편을 주고 받을 때 집 주소가 있어야 하는 것처럼 인터넷에도 주소가 있어야 합니다.

그것을 국제적으로 IP주소라고 부르는데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IP주소는 V4주소라고 해서 무한하지가 않고 43억 개 한정돼있는 자원입니다.

그런데 2011년을 계기로 전 세계에서 v4주소가 고갈되었다고 선언이 된 이후에 그러면 다음에 인터넷은 어떻게 사용할 것이냐 하는 부분에 대해서 새로운 V6라는 주소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v6 주소에 대비하기 위해서 정부와 민간 그리고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사업자들이 함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 등 유명한 해외 IT기업들은 이미 도입을 해서 일부 서비스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는 이에 반해서 약간은 뒤처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빨리 준비를 해서 더 이상 늦지 않도록 해야되는 입장에 처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러한 행사를 계기로 해서 모든 분야에서 V6를 빨리 도입해서 새로운 인터넷 시대를 맞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자 하는 취지가 되겠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