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렇게 달라집니다…세제 형평성 높인다

2015년 새해부터는 달라지는 정책들이 많습니다.

먼저 세제분야는 형평성은 높이고,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조정되는데요, 자세한 내용, 이충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소규모 주택임대소득자 가운데 월 수입이 2천만 원 이하인 경우 올해부터 2016년 까지의 소득분에 대한 소득세는 비과세 처리됩니다.

또한, 이전까지는 주택임대 소득을 근로소득 등 다른 소득과 합산한 종합과세방식이 적용됐지만, 2017년 이후 소득부터는 14%의 세율로 분리과세되는 만큼 민간임대주택 공급 확성화와 서민·중산층의 주거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경희 과장 기획재정부 소득세제과

(2015년 세제는 서민들 각 상황에 맞는 조세정의 실현을 위해 형평성을 높이고, 부담은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자동차 종합 수리업이나 자동차 전문 수리업, 자동차 부품 과 내장품 판매업, 전세버스운송업과 장의관련 서비스업에 있는 사업자는 내년 4월 30일 까지 현금영수증 가맹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건당 거래금액은 10만 원 이상으로 현금을 받을 경우, 소비자의 요청이 없더라도 현금영수증을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용카드 등 에 대한 소득공제 적용기한은 오는 2016년 말까지 2년 연장되고,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 등 사용실적에 대한 소득공제율도 기존보다 10%높인 40%까지 적용됩니다.

난임부부의 임신과 출산을 지원하기위해 총급여의 3% 초과 금액의 15%를 세액에서 공제하고, 의료비 공제 한도는 적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소득가구의 자녀양육비 지원을 위한 세제도 도입됩니다.

부부의 연간 총소득 합계액이 4천만 원 미만인 가구로, 18세 미만 부양자녀가 있는 가구는 자녀 한 사람당 연간 최대 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자녀장려세제가 시행됩니다.

해외여행자가 면세한도 초과 휴대품을 서면으로 자진신고 할 경우 내야 할 세금 가운데 15만 원 내 에서 30%를 경감받게 됩니다.

수입금액이 10억 원을 초과하는 작물재배업에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특히 곡물이나 기타 식량작물재배업은 과세대상에서 제외해 세제 형평성을 높였다는 분석입니다.

스탠딩> 이충현 기자 ktvwin@naver.com

2015년은 그동안 추진된 자유무역 협정이 본격 발효되는 시기인 만큼, FTA관세 특례법을 전면개편하고 국민의 권리와 의무 등 근거를 명확히 해 국민들의 이해를 도울 방침입니다.

KTV이충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