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4천명 수준 조직개편…경제·안전·복지분야 인력 증원

KTV 10 (2013년~2015년 제작)

정부, 4천명 수준 조직개편…경제·안전·복지분야 인력 증원

등록일 : 2014.12.31

정부가 내년에 경제살리기와 국민안전, 복지서비스 개선을 목표로 관련 공무원 수를 크게 늘리기로 했습니다.

조직진단을 통해 대대적인 구조 개편에 들어가기로 한건데요, 김유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올 초부터 전 부처를 대상으로 실시해 온 조직진단을 바탕으로 정부가 인력운영에 대한 대규모 구조개편을 단행합니다.

먼저, 급여 업무를 담당했던 공무원 인력 286명이 전산화에 따라 축소됩니다.

회계와 서무, 인사 담당 인력과 규제 업무를 맡았던 인력 1백여 명 등 감축 대상은 총 3천5백여명에 이릅니다.

반면, 경제살리기와 국민안전, 복지서비스 분야에서는 총 4천1백여명이 늘어납니다.

청년창업과 소상공인.

수출입기업 지원에 737명, 철도.항공 안전 등에 1천2백50명, 고용복지센터 구축과 근로장려세제 등 복지서비스 분야 1천1백24명 등 총 4천1백여명 증원됩니다.

이렇게 되면, 총 590여명의 인력이 증원될 계획이지만, 매년 각 부처 정원의 1%를 감축해 인력을 재배치하는 '통합정원제'에 따라 올해 감축될 인원이 994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결과적으로 400명의 정원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를 통해 정부는 인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김성중 과장/행정자치부 조직기획과

" 규제 담당 인력을 줄이고, 새롭게 경제와 안전, 복지분야에 인력을 집중 배치해 본격적인 성과를 창출하려고 합니다"

이와 함께 부처별 고위공무원 개방형직위 확대도 쉬워집니다.

행정자치부는 각 부처 장관이 개방형직위 상한규모 20% 이내에서 인원과 직위를 정할 수 있도록 해 민간의 공직진출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국무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이번 개정안은 내년 초 시행될 예정입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