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일본 정부가,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주장을 기술한,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켰습니다.
우리 정부는, 역사 왜곡 교과서의 통과를, 강력히 규탄하고, 시정을 촉구했습니다.
김경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이번에 일본 정부의 검정을 통과한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35종 가운데, 27종 즉 77%에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이고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일방적인 주장이 실렸습니다.
재작년 초등학교, 지난해 중학교 교과서 검정을 통해 독도영유권을 대폭 강화한 교과서를 보급한데 이어,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도 독도영유권 주장을 강화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속내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됩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경우, 이번 검정 신청이 지난해말 한일간 합의 이전에 이루어져 관련 내용이 반영되지 않았고, 대체로 현행 기술을 유지했습니다.
다만 '일본군에 연행되어'라는 표현을 '식민지에서 모집된 여성들'로, '위안부로 끌려갔다'는 표현을 '위안부로 전쟁터에 보내졌다'는 기술로 강제연행 관련 표현을 모호하게 바꾼 사례가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즉각 강력 대응에 나섰습니다.
외교부와 교육부에서 각각 성명 발표를 통해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교과서 검정 통과를 강력히 규탄하고 시정을 촉구했습니다.
녹취>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왜곡된 역사관을 담은 고등학교 교과서를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개탄하며, 이의 즉각적인 시정을 요구한다."
특히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도 왜곡된 서술이 있는 교과서를 통과시킨 것을 지적하며, 한일간 위안부 합의 취지와 정신을 실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녹취> 이승복 교육부 대변인
"일본은 왜곡된 교과서와 그 근간이 되는 학습지도요령해설서를 즉각 시정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작년 말 일본군 위안부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온전히 실천할 것을 촉구한다."
외교부는 또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들여, 그릇된 역사관을 포함한 교과서 통과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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