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독일 수교 135주년 "독일 통일 경험, 우리에게 교훈" [세계 속 한국]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국-독일 수교 135주년 "독일 통일 경험, 우리에게 교훈" [세계 속 한국]

회차 : 143회 방송일 : 2018.04.20 재생시간 : 17:19

1883년 한독 수호통상조약으로 시작된 독일과의 관계가 어느덧 13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뜻 깊은 해를 맞아 양국 우호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류 협력 활동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독일의 수도 베를린은 ‘분단국가의 통일’이라는 상징성으로도 우리에게 의미가 깊은 곳인데요.
수교 135주년의 의미와 향후 양국 협력 방안은 무엇인지 정범구 주 독일 대사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1.
한국과 독일, 135년이라는 오랜 시간 동안 다방면에서 협력을 발전시켜 오고 있습니다.
먼저 이번 수교 135주년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2.
한독 수교 135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프로젝트도 진행되고 있는데요.
특히 주목해야 할 행사,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3.
한국과 독일은 지리적으로 상당히 떨어져 있지만 경제적, 역사적으로 비슷한 경험을 겪은 나라이기도 하죠.
특히 분단의 아픔을 겪은 나라라는 점에서 정서적 유대감이 상당할 것 같은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4.
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독일 방문 당시 ‘신베를린구상’을 발표했습니다.
우리 한반도 평화에 있어 독일 베를린이 갖는 의미,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5.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대화의 물꼬를 텄는데요.
이 같은 한반도 평화 움직임을 독일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6.
이 같은 남북 대화의 흐름 속에서 최근 독일에서 열린 공식 외교행사에서 대사님과 박남영 주독 북한대사의 만남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 만남이 갖는 의미도 상당할 것 같은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7.
한편 우리나라는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독일은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앞장서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인데요.
독일은 신재생 에너지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독일, 신재생에너지 활용 현황은?

8.
우리가 신재생에너지에 높은 관심을 가진 만큼 이 분야와 관련해 양국의 경제적 협력도 기대가 되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9.
신재생에너지 분야 뿐만 아니라 독일이 4차 산업혁명의 발상지인 만큼, 4차 산업관련 협력도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10.
앞서 짚어본 것처럼, 외교나 경제 분야의 협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문화를 통한 민간 교류 역시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인데요.
독일 내 한류 확산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11.
올해 양국이 수교 135주년을 맞이한 만큼 향후 대사관의 활동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마지막으로 양국 우호 증진을 위해 어떤 활동 이어가실 계획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한국과 독일이 수교 135주년인 올해 남북 관계가 큰 진전을 이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 구상에 대한 꾸준한 지지와 함께 양국 협력도 더욱 확대되길 기대해 봅니다.
지금까지 정범구 주 독일 대사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