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정위, 이건희 회장 고발···'위장계열사 운영' 혐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공정위, 이건희 회장 고발···'위장계열사 운영' 혐의

등록일 : 2018.11.15

신경은 앵커>
공정거래위원회가 위장계열사 운영 혐의로 이건희 삼성 회장을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위장계열사 두 곳은 삼성과 내부 거래를 통해, 상당한 이익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혜진 기자입니다.

이혜진 기자>
이건희 삼성 회장은 지난 2014년 차명으로 갖고 있던 두 회사,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와 서영엔지니어링을 고의로 숨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고의누락으로 규제에 걸리지 않은 덕에 삼우는 전체 매출의 절반을 삼성 계열사와의 내부거래에서 얻었습니다.
서영은 삼우의 100% 자회사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삼성그룹에 포함되지 않은 이들 회사는 일감 몰아주기 과세 대상에서 제외되고, 세액공제를 받는 등 다양한 이득을 누려왔습니다.

삼성 지정자료 허위제출 제재 브리핑
(정부세종청사)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30여 년간 위장계열사를 운영한 혐의로 삼성의 전 총수인 이건희 회장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회장은 과거에도 허위 지정자료를 제출해 수차례 공정위 제재를 받았지만 같은 방식의 법 위반을 반복한 바 있습니다.

녹취> 홍형주 / 공정거래위원회 내부거래감시과장
"기업집단 삼성의 전 동일인 이건희 회장이 2014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지정자료를 제출하면서 삼성이 차명으로 보유하던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와 서영엔지니어링을 고의로 누락한 행위를 적발하고..."

공정위는 삼우와 서영이 삼성 소속에서 제외된 기간 부당하게 받았던 이득을 환수할 수 있도록 국세청 등 관련 기관에 해당 사실을 통보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김종석)
또, 대기업집단의 위장계열사를 철저히 조사하고 적발 시 단호히 제재할 방침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