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상조업체 폐업해도 '내 상조 그대로' 이용

KTV 뉴스중심

상조업체 폐업해도 '내 상조 그대로' 이용

등록일 : 2019.03.13

임소형 앵커>
가입한 상조업체가 폐업한다면 많이 당황스러울 텐데요.
'내 상조 그대로'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에 낸 금액을 전부 인정받아 새 상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김유영 기자>
이달 중 등록이 말소되는 상조업체는 15곳.
자본금을 증액하지 못해 등록말소 처분이 내려졌습니다.
가입했던 상조업체가 폐업하면, 소비자는 자신이 낸 돈 가운데 은행 등에서 돌려받은 피해보상금 이외의 나머지 돈은 현실적으로 돌려받기 어려워 피해가 컸습니다.
이런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의 '내 상조 그대로'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내 상조 그대로' 서비스는 참여업체 6곳 가운데 가입할 업체를 선택해 상품에 가입하면 됩니다.

녹취> 홍정석 / 공정거래위원회 할부거래과장
"현재 각 상조공제조합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체서비스가 '내 상조 그대로'와 거의 유사함에도 각각 별도로 운영됨에 따라 소비자의 혼란이 유발된다는 지적이 있어 3월 중 대체서비스 명칭을 '내 상조 그대로' 서비스로 통합할 계획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에 냈던 금액 전부를 인정받아 새로운 상조상품에 가입할 수 있고, 이 전 상조업체가 선수금을 제대로 예치하지 않은 경우에도 누락된 금액의 절반만 부담하면 새로운 상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상조업체가 선수금을 제대로 보전하고 있는지를 소비자가 은행이나 공제조합에 직접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사라집니다.
공정위는 앞으로 상조업체가 소비자에게 선수금 보전 현황을 통지하도록 의무화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김종석)
또 상조업체가 채무상환 능력을 갖추도록 기준도 마련합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