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촛불혁명 주역 시민사회, 국정의 동반자"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촛불혁명 주역 시민사회, 국정의 동반자"

등록일 : 2019.04.02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1일) 시민단체 관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시민사회 단체를 향해 매서운 감시자인 동시에 사회를 함께 이끌어가는 동료가 돼 주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시민사회단체 초청 간담회
(장소: 어제 오후, 청와대)

청와대에서 열린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간담회 자리.
경실련, 참여연대를 비롯해 범시민사회단체연합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80여 곳의 단체가 모였습니다.
참석자들은 구체적인 민원을 쏟아냈습니다.

녹취> 김호철 /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회장
"대통령님께서 중심에 서시고, 사법부와 행정부, 사회 각계가 참여하는 범국가적인 차원의 사법개혁 추진 기구를 구성하자는 것입니다."

녹취> 엄창환 /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
"청년문제가 일자리 문제에 한정되는 것을 넘어 청년을 사회주체로 등장시키고, 다음 사회를 위한 미래 사회정책으로 청년정책을 도입하자고..."

문 대통령은 법과 제도를 만들고 국가 자원을 배분하는 일은 정부와 정치권의 몫이지만, 자원의 적절한 배분을 요구하고 동력을 만드는 건 시민사회의 역할이라고 추켜세웠습니다.
새로운 대한민국 100년은 시민의 성장이 곧 국가의 성장이 될 것이라며, 여러분은 단순한 비판자가 아니라 주역이자 사회의 주류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촛불혁명의 주역이었던 시민사회는 국정의 동반자이자 참여자입니다. 여러분의 목소리가 곧 국민들의 목소리입니다."

그러면서 지금처럼 매서운 감시자이면서 사회를 함께 이끌어가는 동료가 되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집권 3년 차, 산적한 난제 속 각계각층의 다양한 여론을 품어 활로를 찾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정현정)
문 대통령은 이어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각 분야 현안에 있어 앞으로의 계획을 제시하고 시민사회의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특히 주 52시간 근무제, 노후 소득 보장제도 등을 예로 들며 갈등의 소지가 매우 큰 중대한 현안과제들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