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30년까지 결핵 퇴치···취약계층 검진 강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2030년까지 결핵 퇴치···취약계층 검진 강화

등록일 : 2019.05.29

임보라 앵커>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 결핵발생률 1위로 결핵 후진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요.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결핵을 퇴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취약계층에 대한 검진과 예방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결핵환자 수는 3만 3천여 명.
6년 전과 비교해 3만 명 가까이 줄었고 신규 환자 수도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노인 환자가 꾸준히 늘면서 신규환자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25 전쟁 이후 열악한 환경에서 결핵에 감염된 뒤 나이가 들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노인환자가 늘어난 겁니다.
정부가 현재 인구 10만 명당 11명 수준인 결핵 발생률을 10명 미만으로 낮추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결핵 발병률이 높은 노인층의 검진 기회를 확대합니다.
특히 현재 일반건강검진대상에서 제외된 65세 이상 의료급여수급권자와 움직이기 어려워 집에서 지내는 와상 노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결핵검진을 펼치기로 했습니다.
또 노숙인과 쪽방 주민에도 찾아가는 이동검진을 실시하고, 현재 결핵검진 대상이 아닌 20세에서 39세 무직자와 영세사업자도 올해부터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환자 치료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접촉자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의료기관의 초기 상담과 치료관리를 단계적으로 보상하는 결핵 통합수가를 신설하고, 의료질평가에 결핵지표를 강화하는 등 의료,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검진비용과 치료비용 부담도 줄어들 전망입니다.
일반 건강검진에서 폐결핵 유소견자의 확진검사 본인부담금이 면제되고, 잠복 결핵감염자에 대한 치료비용도 면제돼 전국 어디서나 무료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염성 결핵환자의 격리도 강화합니다.
영세업자와 일용직 등 취약계층의 필수 격리기간인 2주 동안 관리를 강화하고 약에 내성이 생긴 다제내성 결핵환자에 전문치료기관을 지정해, 복약관리 기간을 2주에서 8개월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또 내년까지 수입에 의존해 수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는 피내용 결핵예방백신, BCG를 국산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 같은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국민의 생애주기별 결핵 퇴치를 위한 범정부 대응체계인 '결핵 퇴치 민관협의체'를 운영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홍성주 / 영상편집: 양세형)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