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안전한 '스쿨존' 만들어요···다음 달까지 집중 단속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안전한 '스쿨존' 만들어요···다음 달까지 집중 단속

등록일 : 2019.08.27

임보라 앵커>
최근 5년간 서울시내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400여 건에 달합니다.
정부가 새학기를 맞아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 달 27일까지 전국의 초등학교 주변 유해요소 점검에 나섭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장소: 서울 종로구)
서울 종로구의 한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 보호구역 표시가 있는데도 떡하니 주차해놨습니다.
단속반이 전화를 걸어보지만 차 주인은 연락도 닿지 않습니다.
이 불법주차 차량은 결국 단속반이 부른 견인차량에 끌려갑니다.
불법주차된 택배, 작업용 트럭 등도 눈에 띕니다.
근처 다른 학교의 사정도 마찬가지.
불법 주차한 차량 때문에 통학로가 막혀있습니다.

곽동화 기자 fairytale@korea.kr>
"어린이 보호구역은 말 그대로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설정해놓은 구역인데요. CCTV가 설치돼 있고 바닥에는 속도 제한 표시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차들이 버젓이 정차하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서울 시내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나흘에 한 번꼴로 어린이 교통사고가 났습니다.
사고 건수만 440건, 사망한 어린이는 6명, 다친 어린이도 452명입니다.
행정안전부가 교육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 등 700여 개 기관이 새 학기를 맞아 다음 달 27일까지 5주간 전국 6천여 개 초등학교 주변 안전 관리에 나섰습니다.
교통안전, 유해환경, 식품안전, 불법광고물, 제품안전 5개 분야가 집중 점검 대상입니다.
우선 등하굣길 안전을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 내 과속, 통학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합니다.
등하교 시간에 맞춰 교통 지도를 하고 이외 시간에는 보행자 우선도로를 집중 단속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이은오 / 서울시 불법 주·정차 단속반
"내 자녀가 다니고 있다고 생각하셔서 절대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주·정차를 하시면 안 되겠습니다. 제한속도는 (시속) 30km 이내지만 절대 속도를 내셔도 안 되고..."

학교 주변 유해 업소에 대해서는 청소년을 고용하거나 출입시키는 경우, 성매매 등 불법 영업을 하다 적발될 경우, 영업정지, 폐쇄 등 강력조치할 방침입니다.
어린이들이 많이 이용하는 문구점 등에서 안전인증을 받지 않은 불법 어린이 제품을 판매하는 행위도 단속 대상입니다.
학교 내 급식소와 매점 학교 밖 분식점 등의 위생 상태도 살핍니다.
통학로 주변에 있는 노후 간판을 정비하고, 이동식 불법 광고물은 적발 시 즉시 수거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녹색 어머니회 등 민간단체와 함께 캠페인을 벌여 지역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또 주민이 학교 주변 위해 요인을 발견해 안전신문고 앱이나 홈페이지에 신고하면 담당기관에서 일주일 내 처리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양세형)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