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에티오피아 정상회담 "한반도 평화 노력"

KTV 뉴스중심

한-에티오피아 정상회담 "한반도 평화 노력"

등록일 : 2019.08.27

김유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에티오피아 아비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한-에티오피아 정상회담
(장소: 어제 오후, 청와대 본관)

청와대에서 열린 한-에티오피아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은 아비 총리는 현 정부가 맞이한 첫 아프리카 정상이라며, 한국전쟁 당시 유일하게 지상군을 파병해준 데에 고마움을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아비 총리의 유네스코 평화상 수상을 축하하며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를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아프리카 내 평화 프로세스를 선도하시는 총리님의 열정과 노력에 경의를 표하며 우리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를 위해 국제사회와 함께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 최근 에티오피아의 경제 성장을 높이 평가하고 양국 우호협력 관계를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최근 에티오피아가 이루고 있는 역동적인 발전과 높은 경제성장률이 놀랍습니다. 우호협력 관계를 한 차원 더 발전시키고 함께 성장해 나가는 동반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아비 총리는 양국이 전략적인 파트너로 격상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아비 아흐메드 알리 / 에티오피아 총리
"에티오피아와 한국의 관계를 한 단계 격상해서 전략적인 파트너로 발전하길 간절히 희망합니다. 한국과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대사 역할을 하길 바랍니다."

내부 개혁을 거쳐 적대관계였던 에리트레아와 군사적 긴장을 완화했다며 남북관계도 이렇게 개선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아비 아흐메드 알리 / 에티오피아 총리
"에티오피아와 에리트레아 간 관계가 개선이 됐던 것처럼 한반도 남북관계 간에 그런 성과가 나타나기를 희망하겠습니다."

이어 양국은 장관급 공동위원회를 설립하고 교육, 환경 분야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진출 기업의 환경 개선을 위해 각별한 관심을 부탁했으며, 화학, ICT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교류 협력을 기대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최아람)
아비 총리는 남북 통일과 평화를 기원하는 한편 세제 개선 등 외국인 투자의 어려움을 해소해나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