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모두 따뜻한 명절'···중기·소상공인 96조 원 지원

KTV 뉴스중심

'모두 따뜻한 명절'···중기·소상공인 96조 원 지원

등록일 : 2019.08.27

김유영 앵커>
정부가 추석을 앞두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자금난을 겪지 않도록 96조원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저소득가구에 지원하는 5조 원 규모의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도 추석 전에 지급합니다.
계속해서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정부의 이번 대책의 의미 중 하나는 '모두가 함께하는 따뜻한 추석 명절'입니다.
정부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추석 자금 96조 원 지원합니다.
신규자금은 약 37조 원으로 전년대비 5조 원 늘었습니다.
또한 대출이나 보증 만기연장을 통해 56조 원을 지원하고, 외상매출채권 보험인수를 통해 2조 9천억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각 부처는 조달대금이나 하도급 대금, 납세 환급금 등을 추석 전에 조기 지급해 자금 관련 애로를 해소하는데 앞장설 예정입니다.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서는 현장상황은 면밀하게 점검하고, 애로사항 발생 시 신속 대응할 방침입니다.
특히,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2천732억 원 규모의 추경사업은 9월 안에 80% 이상 신속하게 집행합니다.
서민 가계 지원을 위해 대폭 확대된 근로장려금과 자녀 장려금 5조 원은 추석 연휴 이전인 다음 달 10일까지 지급합니다.
지원 대상 가구만 총 470만 가구입니다.
임금 체불 방지를 위해 다음 달 11일까지 집중지도하고, 체불 근로자 생계비 대부와 사업주 체불 청산 융자자금 금리도 인하할 방침입니다.
체불 근로자 생계비 대부는 1천만 원 한도로 금리가 연 2.5%에서 1.5%로 인하됩니다.
사업주 체불 청산 융자자금은 근로자당 600만 원으로 담보 시 금리는 2.2%에서 1.2%로, 신용은 3.7%에서 2.7%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녹취> 방기선 / 기획재정부 차관보
"임금체불 방지를 위한 집중지도·단속과 함께 임금이 체불된 재직근로자의 생계유지를 위한 생계비 대부 금리와 사업주의 체불 청산을 위한 융자지원 금리를 추석 기간에 한시적으로 1%p 인하 하겠습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한편, 정부는 다음 달 5일부터 11일까지 집중자원봉사주간으로 지정해, 지자체와 민간합동 자원봉사 활성화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