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국제공조···IAEA에 서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국제공조···IAEA에 서한

등록일 : 2019.09.06

유용화 앵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한다는 의혹이 제기돼 큰 논란이 일었는데요.
우리 정부는 국제 사회와 함께 오염수 문제를 적극적으로 풀어가기로 했습니다.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2011년 3월, 일본에서 일어난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이후, 매주 2천 톤이 넘는 방사성 오염수가 생겨났습니다.
지난해 말까지 100만 톤을 훌쩍 넘어 보관이 힘들어지자, 일본은 바다로 내보낼 계획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린피스 원자력 전문가인 숀 버니는 이를 폭로하며, 오염수가 방류되면, 특히 한국이 방사능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일본은 "오염수 처리방법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원칙적인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일본과 이웃한 만큼 우리나라에 잠재적인 영향이 충분하고, 전세계 생태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국제적 공조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먼저 국제원자력기구인 IAEA에 서한문을 보냈습니다.

녹취> 최원호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후쿠시마 국제공조 체계 구축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국제원자력기구에 방사능 안전 확보를 위해 노력해줄 것을 요청하는 서한문을 오늘 9월 5일 발송하였습니다."

정부는 서한문에서 잠재적인 환경영향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면서 IAEA가 국제기구나 이해 당사국들과 공조해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어 문미옥 과기정통부 차관은 오는 16일부터 오스트리아에서 열리는 IAEA 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국제적 공론화와 공동대응 방안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한성욱 / 영상편집: 정현정)
정부는 일본 정부가 오염수 처리와 관련해, 국제사회가 안전하다고 확신할 만한 방법을 찾도록 국제사회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대응해 나갈 방침입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