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통미 넘치는 캠퍼스···'한옥 정문'도 등장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전통미 넘치는 캠퍼스···'한옥 정문'도 등장

등록일 : 2019.12.26

한효재 앵커>
전주의 상징하면 뭐니 뭐니 해도 한옥마을을 꼽는데요.
이런 분위기가 영향을 준 걸까요?
전주의 한 대학 캠퍼스에는 강의실 건물은 물론 정문까지 한옥으로 세워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홍정의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홍정의 국민기자>
(전북대학교 한옥 정문 / 전주시 덕진구)
한옥마을의 고장인 전주의 한 대학교.
학교 입구에 한옥으로 세워진 웅장한 건물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지난달 완공된 이 한옥 건물은 2층 규모, 도로 사이에 기둥을 세우고 한옥을 연결해 만들었는데요.
특이하게도 캠퍼스 정문을 한옥으로 세운 것입니다.
혁신교육 개발원으로 쓰이게 될 건물 내부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 강의실과 사무실, 그리고 전시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전통미를 한껏 살린 정문 모습에 학생들이 반깁니다.

인터뷰> 최유빈 / 대학생
"확실히 예쁜 거 같고 특히 밤에 데이트하거나 친구들이랑 야경 감상할 때 좋은 거 같아요."

(한옥으로 세운 '심천학당')
정문 뒤편에는 한옥으로 만든 학당이 마련됐습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과 예절 교육을 하고, 지역민들을 위한 인문학 강좌도 열리게 되는 이곳.
좌식으로 된 공간에 나무 책상과 창살이 그 옛날 서당 같은 분위기입니다.
한옥으로 지은 건물이 잇따라 들어선 캠퍼스,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우리 전통가옥의 아름다움을 알리는데 한몫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바야르 잡흘란 / 몽골 유학생
"한옥은 여기 와서 처음 봤는데 예쁘고 신기해요."

이 대학에서 한옥으로 지은 건물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인문 사회학 강의실 건물을 2년 전 한옥으로 지은데 이어, 한 대학원 건물도 한옥으로 짓는 공사가 한창입니다.
이 학교 중심에 위치한 광장, '문회루' 라는 이름이 붙은 고즈넉한 한옥 누각이 세워져 있습니다.
독특한 백제 건축양식을 적용했는데요.
곡선을 그리며 날개처럼 뻗어가는 처마선의 아름다움을 극대화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학생들이나 방문객들이 쉴 수 있는 정자도 곳곳에 한옥으로 세워 전통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편의시설 역시 다양한 한옥 모습, 학생들이 자주 찾는 카페, 그리고 샌드위치 가게 모두 한옥입니다.

인터뷰> 김성진 / 전북대 시설과 팀장
"우리 대학의 한옥은 조선시대의 일반적인 한옥 양식뿐 아니라 옛 전주지역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백제 건물의 양식을 도입하여 더욱더 가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대학의 한옥 캠퍼스 조성은 한옥마을로 유명한 전주의 상징성을 대학으로 확장한 것.
국가 중요무형문화재인 최기영 대목장이 기술 자문을 맡아 그 의미를 더하고 있는데요.
한옥 캠퍼스를 만든 대학은 국내에서 손꼽을 정도로 미미한 상태, 한옥 정문을 세운 대학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아뎀 / 터키 관광객
"전통적인 정문을 본 적은 처음인데 굉장히 좋습니다. 이전에는 이런 모습의 캠퍼스를 본 적이 없었기에 흥미롭습니다."

우아한 멋을 한껏 뽐내는 한옥 캠퍼스 정문, 한옥마을의 고장인 이곳 전주의 또 다른 전통 명소로서 모두의 사랑을 듬뿍 받게 되길 기대해 봅니다.

국민리포트 홍정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