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19 극복···자원봉사 힘 보탠다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코로나19 극복···자원봉사 힘 보탠다

등록일 : 2020.03.06

김제영 앵커>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의료진이 연일 총력을 다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노력과 함께 일상생활이 어려운 자가격리자를 돕고, 방역활동을 지원하는 자원봉사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박선미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박선미 국민기자>
(서울시 관악구)

자원봉사자가 홀몸 어르신의 집을 방문합니다.

현장음>
“밖에 나갈 때 꼭 마스크하고 나가세요. 그렇게 하시고 이것은 손 닦는 것, 또 홍삼 드시고 건강하시라고…”

마스크와 손 세정제, 음료를 전달하고 어르신의 건강을 살핍니다.

현장음>
“너무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외출 시 마스크 착용과 30초 동안 손 씻기 등 혹시 모를 감염을 막기 위한 주의사항도 전달합니다.

현장음>
“마스크 요새 항상 (끼고) 성당 가고 외출하실 때 홍삼도…”
“가져오신 거예요? 어머나…”

평소 이웃사랑을 실천해 오던 자원봉사자들이 코로나바이러스의 지역 차단을 막기 위해 나섰습니다.

인터뷰> 김경옥 / 관악구 보라매동 자원봉사상담가
“코로나 예방에 조그만 힘이라도 보태고 싶었습니다. 감염에 취약하신 분들 위주로 마스크를 전달해 드리고 있는데 대상이 많다 보니 마스크를 많이 못 드려서 죄송하고 미안하죠.”

어르신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은 방문으로만 끝나지 않습니다.
수시로 전화로 안부를 묻고 주의 사항을 다시 알려드립니다.

현장음>
“여보세요. 안녕하세요? 어르신, 보라매동 자원봉사캠프예요. 저번에 마스크 전달해드렸던 것 잘 사용하고 계시나 해서 전화드렸어요.”

서울 관악구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자원봉사캠프 회원들은 21개 동의 취약계층 315가구를 찾거나 또는 전화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인터뷰> 이은하/ 관악구 신사동 자원봉사캠프장
“구에서도 그렇고 자원봉사센터에서도 동마다 지원을 해주셔서 동마다 저처럼 많이 활동해요. 우리 봉사자들의 작은 힘이 신사동에 큰 보탬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지자체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틈을 메우고 있는 자원봉사자들.
자신들의 건강 확인도 필수. 안전 수칙 교육을 받고 열 체크 등 건강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인터뷰> 최종엽 / 관악구자원봉사센터 주무관
“활동을 (지원)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자원봉사상담가, 자원봉사자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게끔 지지해 주는 것이 센터의 역할이거든요. 그래서 자원봉사 운영수칙, 코로나19 자원봉사 운영수칙에 대한 내용 안내를 먼저 하고 개인 단위로 마스크와 손 세정제를 지급해서 꼭 방문하기 전에 위생을 깨끗이 하고 방문할 수 있게끔 사전에 철저하게 안내를 드렸고요.”

(영상촬영: 박성애 국민기자)

의료와 방역 등 전문 분야와 함께 일반 자원봉사들의 지원의 손길이 속속 이어지면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박선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