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밀집사업장' 예방지침 마련···재택근무 등 권고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밀집사업장' 예방지침 마련···재택근무 등 권고

등록일 : 2020.03.12

임보라 앵커>
앞서 전해드린 것처럼 콜센터에서 무더기 확진자가 나오면서 사람이 밀집해 있는 사업장은 코로나19에 매우 취약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정부는 이런 사업장을 특별관리하기 위한 예방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이리나 기자의 보도 입니다.

이리나 기자>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구로 콜센터에서 추가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많은 사람이 모여서 온종일 일하는 콜센터는 업무 특성상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침방울을 통해 바이러스가 잘 전파될 수 있는 위험성이 높습니다.

방역당국은 이렇게 감염에 취약한 밀집사업장을 고위험 사업장으로 분류하고 예방과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재택근무나 유연근무, 온라인을 활용한 근무를 적극 장려하고 출퇴근 시간과 점심시간을 조정해 사업장 내 밀집도를 낮추기로 했습니다.
발열과 기침 등 증상이 있는 근로자의 경우 업무에서 배제하는 조치가 이뤄지도록 하고, 손 소독제 비치와 주기적인 환기 소독 등을 실시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또 이를 관리할 수 있도록 감염관리 전담직원을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방역당국은 이러한 내용이 담긴 관리지침을 마련해 각 고위험 사업장에 배포 한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중대본은 오늘 논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업장과 시설의 범위를 정하고 각 사업장과 시설의 특성에 맞는 감염관리지침을 조속히 마련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의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서는 사업주와 근로자, 이용객 모두의 협조가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와 함께 사업장들의 사정과 특성이 다 다른 만큼 실효성 있는 지침이 될 수 있도록 사업장 별 특성에 맞게 사업장 소관부처 등을 통해 세부 지침을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을 통해 고위험사업장과 시설에서 집단감염이 예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긴요한 시점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또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통한 감염 가능성에 대해서는 서울과 경기 인천 등 각각의 지자체에서 자체적인 방역 강화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