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도권 '강화된 방역조치' 무기한 연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수도권 '강화된 방역조치' 무기한 연장

등록일 : 2020.06.15

유용화 앵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자 정부가 수도권에서 시행 중인 '강화된 방역 조치'를 무기한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이에 따라 학원과 PC방 등 '고위험시설'을 대상으로 한 '집합제한 조치'와 '공공시설 운영중단'도 계속됩니다.
이수복 기자입니다.

이수복 기자>
이번 주에도 하루평균 4~50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대부분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에서 발생했습니다.
이에 정부가 오는 14일까지 수도권에 한정해 적용했던 '강화된 방역조치'를 무기한 연장했습니다.
정부는 별도의 종료 기한 없이 일일 평균 신규 확진자 수가 10명 밑으로 줄어들 때까지 유지할 계획입니다.

녹취> 박능후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보건복지부 장관)
"다시 사회적 거리로 돌아갈 경우 빚어질 수 있는 학업과 생업을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수도권에 집중된 연쇄감염의 고리를 차단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에 따라 학원과 PC방을 비롯해 노래방이나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에 내려졌던 집합제한 조치가 계속됩니다.
'집합제한'은 사실상 영업정지를 뜻하는 '집합금지'보다 한 단계 완화된 조치로 각종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야만 영업할 수 있는 단계를 말합니다.
고위험시설에만 의무화됐던 전자출입명부를 학원과 PC방에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도서관과 같은 수도권 내 공공시설 8,000여 곳의 운영도 무기한 중단됩니다.
수도권 내 시급하지 않은 공공행사도 모두 연기됐습니다.
방역 수칙을 강제로 적용하는 고위험시설도 8개 업종에서 더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또 저소득층이나 일용직 근로자가 거주하는 방역 사각지대에 대한 진단과 추적도 강화합니다.

녹취> 박능후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보건복지부 장관)
"고시원, 쪽방촌, 함바식당 등 제도권 밖 시설에 선제적으로 선별검사를 실시해 발생 가능한 집단감염을 조기에 차단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방역 사각지대 내 유증상자 대상으로 한시적 무료검사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최원일 / 영상편집: 김종석)
아울러 정부는 수도권 지역 '공동 병상대응체계' 계획을 세우고 중소벤처기업연구원과 고용노동연수원을 '국가지정 공동생활치료센터'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KTV 이수복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