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북전단 살포 단체 2곳 '경찰 수사 착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대북전단 살포 단체 2곳 '경찰 수사 착수'

등록일 : 2020.06.15

신경은 앵커>
정부가 대북전단을 살포한 탈북 단체 2곳을 '수사 의뢰' 한 데 이어, 경찰이 '법리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경기도는 일부 접경지를 '위험 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강도 높은 대책을 내놨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통일부가 대북전단 살포 활동을 벌인 탈북단체 2곳을 경찰에 수사 의뢰한 가운데, 경찰은 법리 검토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검토를 마치는대로 통일부와 단체 대표들을 각각 조사할 방침입니다.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서울본부 역시 대북전단을 살포한 한 단체 대표를 경찰에 고발한다고 밝혔습니다.
남측위는 민족 구성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남북대결을 부추기는 백해무익한 행동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는 대북전단 살포를 막을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녹취> 이재강 / 경기도 평화부지사
"경기도는 대북 전단 살포 행위가 단순한 의사 표현을 넘어 군사적 충돌을 유발하는 위험천만한 위기조장 행위라고 판단합니다."

김포, 파주 등 접경지역 4곳을 위험구역으로 지정해 대북전단 살포자의 출입을 금지하고, 등록 없이 고압가스를 운반하는 경우 운행중단과 고발 조치할 방침입니다.
특사경 등 공권력도 동원해 강력 단속합니다.

녹취> 이재강 / 경기도 평화부지사
"경기도는 위험구역으로 설정된 지역에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을 투입하여 대북전단 살포자를 현행범으로 체포, 수사기관에 인계, 입건할 것입니다. 불법행위를 막기 위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공권력을 동원할 것입니다."

다만 정부가 수사 의뢰한 탈북민단체 2곳은 오는 21일과 25일 쌀 페트병과 대북전단 100만 장을 각각 북한에 보내겠다는 입장을 견지해 경찰이 대비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