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체부, 특별조사단 가동···"인권·안전 보장 최선"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문체부, 특별조사단 가동···"인권·안전 보장 최선"

등록일 : 2020.07.07

유용화 앵커>
최근 스스로 목숨을 끊은 트라이애슬론 고 최숙현 선수 사건에 대해 많은 분들이 안타까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재발방지를 위해 관련법 개정을 서두르기로 했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트라이애슬론이라 불리는 철인3종경기에서 감독과 운동처방사, 선배 선수로부터 수년 간 폭행과 폭언에 시달리다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고 최숙현 선수.
최 선수는 전날까지 6번에 걸쳐 대한체육회 스포츠 인권센터, 대한철인3종협회 등에 억울함을 호소하다 끝내 숨졌습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긴급 현안질의에 참석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약속했습니다.

녹취> 박양우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번 고 최숙현 선수의 불행이 헛되지 않게 선수들의 인권과 안전이 철저하게 보장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부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지난 2일 최윤희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을 단장으로 특별조사단을 가동했습니다.
특별조사단은 대한체육회, 대한철인3종협회 등에 대해 제보사항 처리과정 적정성을 살피고 선수 인권 침해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또 다음달 스포츠 인권 전담기구인 스포츠윤리센터를 출범해 선수 보호 체계를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주기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인권침해 피해자에 대한 법률 지원을 강화합니다.
이런 정책들이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스포츠 특별사법 경찰 도입 등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박양우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스포츠윤리센터가 본연의 인권 보호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특별사법 경찰 도입 등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합니다."

아무쪼록 국회 차원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한편 이번 사건의 가해자로 지목된 관련자들은 국회 해당상임위 긴급현안질의에 증인으로 출석했지만 관련혐의를 대부분 부인했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1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