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 강화···"日 정보공개 요구"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 강화···"日 정보공개 요구"

등록일 : 2020.10.12

신경은 앵커>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요.
우리 정부가 '대응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국장급 태스크 포스를 '차관급'으로 격상해, 범정부 차원에서 대응할 계획입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취임 이후 첫 지방 출장지로 후쿠시마를 찾았던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스가 총리는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을 방문해 원전 오염수의 문제를 가급적 빨리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처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우리 정부는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그동안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운영해 온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대응 관계부처 TF를 차관급으로 격상해 대응체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오늘 오전 관계차관 회의를 열고 일본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의 협의를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최근 일본 정부의 7차 주민공청회 개최와 국제원자력기구, IAEA 등 국제사회의 관련 동향을 공유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지난 2018년 8월, 일본이 오염수 방출을 검토하고 있다는 정보를 파악한 후 대응방안을 계속 논의해 왔고, 지난달 열린 IAEA 총회 기조연설에서는 오염수를 바다로 방출할 경우를 대비한 충분한 검토와 국제사회와의 공조 필요성을 강조한바 있습니다.
오는 2022년 10월이면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가 저장 탱크를 가득 채워 일본 정부로서는 처리 방침 결정을 서둘러야 하는 입장.
(영상편집: 정현정)
이에 따라 우리나라를 비롯해 국제사회에서 오염수 처리를 놓고 일본 정부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 요구가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