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업장 방역강화···'비대면 디지털' 일자리 창출

KTV 뉴스중심

사업장 방역강화···'비대면 디지털' 일자리 창출

등록일 : 2020.10.28

박천영 앵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일자리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사업장 방역을 크게 강화하는 한편, 비대면 디지털 분야를 육성해 관련 일자리 5만개를 창출합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지난 3월 서울의 한 콜센터발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11개 사업장에서 28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밀집된 곳에서 온종일 통화하며 비말이 튀는 등 감염에 취약했던 탓입니다.

제17차 일자리위원회
(장소: 오늘 오전, 한국프레스센터)

제17차 일자리위원회에서는 이 같은 감염에 취약한 일터환경을 점검하고 방역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녹취> 김용기 /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코로나19 시대 안전한 일터 조성 추진방향입니다. 국민의 생존과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야말로 혁신과 일자리를 위한 정부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이라 할 것입니다."

먼저, 집단감염 우려가 큰 약 5천개 사업장에 대해 방역 컨설팅과 장비 지원 등 관리를 강화합니다.
감염 우려 정도에 따른 업종별 대응 방침도 마련했습니다.
감염 다발 업종에 대해선 범부처 합동으로 집중 방역에 들어가고 고위험 업종은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건설업 등 기타 일반업종은 관계부처와 안전공단 등에서 상시 관리를 받습니다.
이와 함께 현재 의료기관 사업주에 한해 부여된 감염병 예방 의무를 앞으로는 업종에 관계없이 전 사업장에 부여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사업장에선 감염병 예방 계획과 근로자를 위한 보호구 지급 계획 등을 수립해야 하고 감염자가 발생하면 작업을 중지하고 소독 등 방역에 힘써야 합니다.
일자리 창출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공공연구기관의 기술력과 민간 자본이 결합한 '연구소기업'을 육성해 한국판 뉴딜을 뒷받침하는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하고 약 1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입니다.
특히 신규 설립하는 연구소기업 가운데 데이터댐, 스마트 그린 산단 등 한국판 뉴딜 10대 과제와 관련된 연구소기업을 집중 육성합니다.
사업 초기부터 고도화까지 3단계로 나눠 자금지원과 글로벌 시장진출 등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 드론 등 코로나 확산으로 부상한 비대면 디지털 분야에선 2025년까지 1500개의 혁신기업을 육성해 일자리 5만 개를 창출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이승준)
국토교통부 내 기업성장지원위원회 신설해 중소기업의 혁신기술을 발굴하고 신산업 발전을 막는 규제에 대해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