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19 국내 대응현황 브리핑 (20. 10. 30. 11시)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코로나19 국내 대응현황 브리핑 (20. 10. 30. 11시)

등록일 : 2020.10.30

코로나19 국내 대응현황 브리핑 (20. 10. 30. 11시)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장소: 보건복지부 브리핑룸)

네, 10월 30일 금요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0시 기준 국내 발생 환자는 93명입니다. 그 가운데 수도권의 환자는 72명이며, 비수도권 지역은 21명입니다.

어제 1분이 돌아가셨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최근에 감염 확산세가 여전히 진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국내 발생이 90명 전후로 발생하고 있고 수도권은 70명 내외, 비수도권은 20명 내외로 나타나는 등 지난주에 비해 전반적으로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집단감염 사례를 보면, 요양병원과 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서뿐만 아니라 가족, 지인 모임과 직장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공간에서 전파가 확산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국의 거리두기 1단계 조정 이후 국민들의 사회·경제적 활동이 재개되며, 이동량 지표도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만, 현재 위중증환자는 51명으로 계속 감소하는 추세이며, 바로 입원 가능한 중환자 병상은 140여 개를 가지고 있어 중환자 치료는 충분한 여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수치는 매일 200여 명 정도의 환자가 발생하더라도 중환자 치료를 감당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치명률도 현재까지는 1.75%로 안정적으로 관리되어 의료 대응에는 큰 문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은 방역당국의 코로나19 추적과 억제 상황에 비해 감염전파 속도가 약간 더 빠른 상황으로 판단되며, 아직은 급격한 대규모 확산은 억제하고 있으나 언제, 어디서든 유행이 다시 번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국민들께서 일상과 경제활동을 보장받고 지속 가능한 방역을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생활방역을 위해 힘써 주셔야 한다는 점을 재차 당부드립니다.

정부도 감염취약시설과 고위험시설에서의 방역관리를 위해 계속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음 주까지 전국의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공동생활가정, 정신병원 폐쇄병동 등 전수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도권 감염취약시설에 선제 검사를 실시하여 3,200여 개소, 총 9만 7,000여 명에 대해 종사자와 이용자에 대한 검사를 완료하였고 현재까지 1명의 환자가 확인되었습니다.

부산지역도 감염취약시설의 종사자나 이용자 약 2만 3,000여 명에 대해 검사를 실시하여 1명의 확진자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노숙인, 쪽방 거주자 등에 대한 검사체계를 운영하고 있고, 군대 입대 장병에 대한 검사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주말 돌아오는 핼러윈데이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 클럽 등 고위험시설을 일제 점검하여 이용인원 제한, 시간제 운영, 이용자 간 간격 유지 등 핵심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지 살필 예정입니다.

특히 한 번이라도 위반사례가 적발되는 경우 즉시 집합금지나 고발조치 하는 등 강력히 대응할 예정입니다.

이번 핼러윈데이 때에는 가급적 대규모 파티나 행사는 자세하시고, 특히 많은 사람이 밀집하는 장소에 출입하는 것은 삼가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으로 식사문화 개선 추진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음식 덜어 먹기, 위생적인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쓰기 등 개선이 시급한 3대 과제를 발굴하고, 이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자체와 함께 3대 개선과제를 실천하는 안심식당 총 1만 6,000여 개소를 지정하였으며, 안심식당 정보를 공개하는 등 홍보를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식점에서 꼭 지켜야 할 방역수칙과 식사문화가 현장에서 정착할 수 있도록 사례집을 제작하여 배포할 예정이며, 식사문화 개선에 적합한 식기도 발굴하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부터는 '덜어요 캠페인'과 대국민 인증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방송사와 공동으로 방송 캠페인을 추진하여 식사문화 개선이 정착되고 실천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음식점 종사자뿐만 아니라 국민 여러분께서도 식사를 하지 않으실 때는 가급적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시고, 여러 사람과 음식을 나눠 먹을 때는 꼭 덜어서 먹는 문화를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말을 맞아 단풍놀이 등의 야외활동이나 모임이 늘어나고 종교활동을 하시는 경우도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지금의 거리두기 1단계 생활방역 수준에서 환자 발생을 안정적으로 억제하는 것이 코로나19의 장기화 시대에서 코로나19와 공존하는 가장 좋은 대응방안입니다.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곳은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과 노래방, 콜센터, 학원, 음식점, 실내체육시설 등 이미 위험성이 알려진 다중이용시설들 그리고 친목 모임과 직장 등의 일상적인 생활공간들입니다. 이러한 생활공간에서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 개개인의 노력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집 밖으로 외출하실 때에는 언제, 어디서나 마스크 착용을 잊지 마시고, 마스크를 착용할 수 없는 운동이나 식사 등 활동을 하실 때에는 각별하게 주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사람이 많이 밀집하거나 밀폐된 공간의 출입은 자제해 주시고, 이러한 공간에서 노래나 운동 등 침방울이 많이 발생하는 활동할 기회는 더욱 유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기자 Q&A

Q. 코로나 관련 질의는 아니고요. 의협에서 어제 의정협의체를 거부하겠다고 입장을 냈는데요. 혹시 이것 관련해서 추후 실무진 간의 논의라든가 아니면 향후에 어떤 계획 가지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A. 의정협의체 관련 사항은, 죄송합니다. 지금 코로나 쪽 상황과 유관... 유리되어 있어서 현재 그 진행상황까지 파악을 못 하고 있어서 해당 사업국 쪽으로 문의를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국민일보 최예슬입니다. 일요일에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발표하시는데 이게 항상 나올 때마다 자영업자분들이나 아니면 사업체를 운영하는 분들이 발표를 하고 난 다음에 바로 적용이 되는 게 있어서 혼란이 많다, 이런 얘기들이 있었는데요. 그 뒤에 개편안이 발표된 이후에 교육과정의, 교육이랄까요? 어떤 홍보에 대한 계획이 구체적으로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방안은 금주 일요일에 발표를 하게 될 거고, 다만 지금까지 저희가 해 왔던 단계를 조정하는 방안이 아니고 그러한 체계 자체의 개편 내용이기 때문에 발표를 하자마자 즉시 시행할 필요는 없게 됩니다.

따라서 그 발표를 할 때 어느 정도 체계의 개편안에 따라서 이행하는 기간을 좀 설정하고 유예기간을 두고 설정을, 진행을 하게 될 것이라서,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발표하고 그다음 날부터 바로 적용한다든지 하는 식의 행동은 피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사실 그러한 일이 다소 발생했던 것은 단계를, 특히 코로나19 유행이 확산되는 가운데에서 단계를 상향조정할 때 워낙 긴급한 상황에서 단계 자체를 상향조정하다 보니까 대개 상향조정 결정과 현장에서의 실행과정에 충분한 기간이 없었던 문제점들이 좀 발생했었고, 사실 가급적 그러한 문제점을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을 하고 있었는데 그런 점들이 발생했던 것들에 대해서 양해를 구합니다.

그렇지만 아무튼 이번 단계 개편안은 단계를 조정하는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에 대한 개편안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충분히 숙지되고 이행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두고 새로운 개편안 쪽으로 체계를 정하는 게 될 것입니다.

Q. 온라인 질의 드리겠습니다. 조선일보 배준용 기자입니다. 수도권과 부산 선제 검사에서 확진된 시설이 요양시설인지 종류를 좀 알려주시고, 확진된 2명은 각각 종사자인지 시설 이용자인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A. 두 군데 다 수도권도 요양병원이었고 지금 부산지역도 요양병원으로 제가 기억하는데요. 추가적인 전파사례는 지금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발생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는 중이고, 종사자였는지 혹은... 종사자였는지 방문자였는지는 좀 더 확인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종사자로 알고 있는데 상황 자체에 대해서 제가 지금 확신이 좀 없어서 확인을 하고 다시 공지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한 가지만 더 질문하겠습니다. 최근에 의원실에서 3, 4차 추경에서 의료진에게 지급하기로 했던 금액이 아직 미집행된 게 많다고 대구·경북 외에는 거의 집행이 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이에 대해서 왜 늦어지고 있는지, 3, 4차 추경을 한 지가 얼마 안 돼서 그런 건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A. 의료인들에 대한 수당 등은 지금 손실보상위원회 등을 통해서 지금 결정이 돼 있는 부분들은 계속적으로 내려 보내고 있는 중이고, 다만 추경에서 추가 확보됐던 부분들은 집행기준에 대한 부분들을 좀 만드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최대한 신속히 만들어서 집행을 할 예정인데, 다만 그 기준을 만드는 데 검토할 사항들이 있어서 다소 시간이 걸리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Q. 국민일보의 최예슬 기자였습니다. 오늘은 이것으로 질의응답을 마치겠습니다.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주말이 다가오면서 약속들도 많으실 것이고 외출을 해서 여러 활동들을 하시는 국민들께서 많으실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전체적으로 조금씩 감염의 확산 추이가 증가하는 추세라서 방역당국도 긴장감을 가지고 현 상황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다만 말씀드렸듯이 현재 감염의 확산 양상 자체가 한두 군데의 특정한 위험시설을 중심으로 감염이 확산되는 경우를 그리고 있다기보다는 다양한 일상생활 속에서의 다양한 다중이용시설과 일상적인 생활공간 자체에서 모임이나 식사를 하는 가운데에서 지인들 간에 감염이 확산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자체는 정부의 방역관리와 점검 등의 노력도 상당히 중요하겠지만 국민 여러분들께서 일상생활에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일상적인 공간에서 가급적 마스크 착용이나 손 씻기나 손 세척제 사용 등, 또 거리두기 같은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부분들을 최대한 실천하시면서 주의심을 가지고 생활공간에서 약속을 하시거나 외부활동을 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좀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