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내 개발 '차세대중형위성 1호' 3월 20일 발사

KTV 뉴스중심

국내 개발 '차세대중형위성 1호' 3월 20일 발사

등록일 : 2021.01.22

박천영 앵커>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오는 3월 20일 우주로 발사됩니다.
국토 관리와 재난대응을 위해 지상을 정밀 관측 하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우리 시간으로 오는 3월 20일 오후 5시 7분,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센터에서 발사됩니다.
발사 된 위성은 국토·자원 관리와 재해·재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상을 정밀 관측해 영상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500kg급 차세대중형위성 1호는 국내 산업체와 연구기관이 독자적으로 개발했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정부 출연 연구원 항공우주연구원이 중형위성급 시스템, 표준본체 기술을 확보하고, 국내 기업에 이전해 개발에 성공한 겁니다.

전화인터뷰> 박성동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기술과 서기관
"그간 정부 출연연 주도의 첨단 위성 설계 제작 기술을 민간으로 본격 이전함으로써 국내 위성 산업화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특히 위성은 흑백 0.5m, 컬러 2m 급의 뛰어난 해상도의 광학 카메라를 탑재하는데 이 광학 탑재체도 국내 기술로 개발됐습니다.
지난 2015년 개발된 것 보다 무게는 3분의 1 이상 줄고, 저장 용량은 6배 이상 확대됐습니다.
그간 해외 기술에 의존해왔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 98% 이상 국산화에 성공한 겁니다.
오는 24일 발사장으로 도착할 위성은 발사일 전까지 상태 점검, 연료주입, 발사체 결합 등의 과정을 통해 발사 준비를 마칠 예정입니다.
발사 후에는 고도 497.8km의 궤도에서 약 두 달간 초기운영 과정을 거쳐 6월 이후부터 본격적인 정밀지상관측영상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발사되면, 다양한 정밀지상관측영상을 신속하게 제공 받아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