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월부터 새 거리두기 시행···자율·책임 방역"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3월부터 새 거리두기 시행···자율·책임 방역"

등록일 : 2021.02.16

임보라 앵커>
다음달부터 새로운 방식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방역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유진향 기자>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장소: 어제 오후, 청와대 여민관)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는 3월부터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고 해도 코로나와의 전쟁은 장기전으로 갈 수 밖에 없다며 지속가능한 방역을 위해서도 방역과 민생이 함께 가는 길을 찾아야 한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이미 1년 넘게 지속되고 있고, 앞으로도 상당 기간 코로나와 공존해야 하는 상황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일부 계층에게 계속해서 경제적 부담을 지울 수는 없습니다."

새로운 거리두기 방안에 대해선 일률적으로 강제하는 방역에서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방역으로 전환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자율성을 확대해 생업의 길을 넓히는 대신 책임성을 더욱 높이겠다는 이야기입니다.
특히 방역 수칙 위반행위에 대해선 원스트라이크 아웃 등 강화된 조치를 취해 방역에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방역에 백신과 치료제가 더해진다면, 일상회복과 경제회복의 시간을 더 앞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고용 양극화에 대해서도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외환위기 이후 가장 심각한 고용 위기상황임이 고용 통계로 확인됐다며 일자리 예산을 조기 집행하는 등 모든 가용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유진향 기자 feelyka@ktv.go.kr
"문재인 대통령은 나아가 앞으로 논의될 4차 재난지원금 추경예산에도 일자리 예산을 충분히 포함시켜달라고 주문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