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내일 방위비 대면협상···"상당한 공감 이뤄"

KTV 뉴스중심

한미, 내일 방위비 대면협상···"상당한 공감 이뤄"

등록일 : 2021.03.04

박천영 앵커>
한미 양국이 내일, 미국 워싱턴에서 방위비 협상을 진행합니다.
정은보 대사는 이번 회의에서 원칙적 내용에 대한 협의를 마칠 것이라며, 양측이 상당한 공감을 이뤘다고 전했습니다.
보도에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 체결을 위한 9차 회의가 현지시간 5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립니다.
대면 회의는 1년 만이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입니다.
수석대표로는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와 도나 웰튼 미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가 각각 참석합니다.
정 대사는 미국 출국 전, 이번 회의에서 원칙적인 내용에 대한 협의를 마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협상은 전체적으로 상당한 공감을 이뤘다면서 일부 쟁점을 해소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녹취> 정은보 /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
"그동안의 많은 논의를 통해서 상당한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만 최종적으로 패키지(묶음 거래) 타결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협상 기간, 인상률 등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정 대사는 다만 워싱턴 현지에서 협정문을 발표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다음 달 주한미군 한국인 직원들의 무급휴직 사태는 없을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 국무부도 타결이 매우 근접했고 신속한 합의에 도달하길 고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3월 한미 양국은 전년 대비 분담금을 13%가량 인상하는 방안에 잠정 합의했지만,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거부하면서 최종 합의하지 못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계기로 협상에 새 동력을 얻은 가운데, 미국 언론들은 이번에 한미가 13% 인상, 다년 계약에 합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채효진 기자 journalist@korea.kr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 상호 수용 가능한 합의 도출을 위한 논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