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판문점선언, 훼손할 수 없는 평화 이정표"

국민소통 1번가

"판문점선언, 훼손할 수 없는 평화 이정표"

등록일 : 2021.05.01

박천영 앵커>
지난 달 27일은 판문점 선언 3주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선언은 훼손할 수 없는 평화의 이정표라며, 다시 평화의 시계를 돌릴 준빌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제18회 국무회의
(장소: 지난달 27일, 청와대 여민관)

4.27 판문점선언 3주년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대화 재개 의지를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선언은 누구도 훼손할 수 없는 평화의 이정표로 어떤 경우에도 판문점 선언이 약속한 평화의 길을 되돌릴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대외 여건과 현실적 제약으로 판문점 선언을 발전시키는 데 어려움이 많지만 경색국면 속에서도 평화가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지금의 평화는 미완의 평화라면서 판문점 선언의 토대 위에서 불가역적인 항구적 평화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이제 오랜 숙고의 시간을 끝내고 다시 대화를 시작해야 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진통을 겪으면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릴 준비를 해야 할 때입니다."

문 대통령은 5월 하순으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이 그 계기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바이든 정부와 견고한 협력을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켜 나갈 길을 찾고 남북과 북미 간에도 대화 복원의 물꼬가 트일 수 있기를 희망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5월 하순으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이 한미동맹을 더욱 굳건하게 다지는 한편, 대북정책을 긴밀히 조율하고 발전적으로 나아갈 방향을 정립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국 경제는 코로나의 어둡고 긴 터널을 벗어나 경제성장의 정상궤도에 올라섰다고 평가했습니다.
앞서 한국은행은 1분기 GDP 성장률 속보치가 전 분기 대비 1.6%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는 국제기구나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것이자 당초 전망보다 한 분기 앞당겨 위기 전 수준을 회복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이어 경제 반등 흐름을 가속화해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