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 북한의 경제난 빈부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한반도 평화의 길은?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 북한의 경제난 빈부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한반도 평화의 길은?

등록일 : 2021.07.18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이영종 박사,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제난 타개법으로 MZ세대 통제 강화에 나선 북한, 의도는?
코로나19 여파로 국경을 1년 넘게 걸어 잠그며 심각한 경제난에 봉착한 북한. 이런 가운데 북한은 외부 지원을 적극 수용하기 보다는 젊은층 사이에서 유행하는 한국식 말투와 옷차림, 문화 등을 집중 단속하며 내부 통제를 강화하고 있는 모양새인데. 북한통 전문가들과 함께 북한 당국이 MZ세대 문화 단속을 통해 지키고자 하는 게 무엇인지 그 의도를 분석함으로써 현재 북한 내부 상황을 들여다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북한의 경제난과 빈부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한반도 평화의 길은?
이슈텔러 : 북한 출신 크리에이터 장혁

북한의 결혼 문화로 살펴 본 경제난과 빈부격차의 실태는?
2019년 11월까지 북한에서 살다 온 북한 출신 크리에이터가 밝히는 북한 내부 이야기! 경제난과 그 실태에 대해서 집중 분석해본다. 그가 탈북하기 직전까지 운영했던 웨딩 촬영업체 이야기를 통해서 북한 내 실제 경제 상황과 빈부 격차에서 오는 북한 내 민심이 어떤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는지, 그의 입을 통해 생생하게 들어본다.

2021년 북한의 빈부격차를 통해 본 북한의 내부 민심과 한반도 평화를 향한 길은?
대북제재와 더불어 코로나19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북한 내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북한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는데. 지금까지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북한 내부 이야기와 빈부격차에서 드러나는 식량난을 해결하기 위해 북한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심도 깊게 이야기해 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