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술이전·발사장 설립···'민간주도' 기틀 마련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기술이전·발사장 설립···'민간주도' 기틀 마련

등록일 : 2021.10.22

신경은 앵커>
정부는 '민간 기업'이 '우주 산업'에 뛰어들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누리호 발사로 확보한 기술'을 기업에 전수하고, '민간 발사장 설립'도 추진합니다.
김경호 기자입니다.

김경호 기자>
초기 비용이 크고 장기간 투자해야 하는 우주 산업은 민간 기업이 선뜻 나서기 힘든 분야입니다.
우리나라도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와 같은 민간 기업이 우주 산업을 주도할 수 있도록 정부가 기틀 마련에 나섭니다.
먼저, 이번 누리호 제작 과정에 민간 기업의 참여를 확대했습니다.
추진제 탱크 제작에 두원중공업이, 엔진 총 조립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참여하는 등 모두 3백여 개 민간 기업이 참여한 겁니다.
이들 기업이 총 사업비의 80%를 집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제작 노하우를 쌓은 민간 기업은 앞으로 발사서비스 주관 기업으로 발돋움할 전망입니다.
아울러, 앞으로 소형발사체 시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정부는 민간 발사장 설립을 확대합니다.
액체 대비 비용이 저렴한 고체 연료 기반의 소형발사체 시장은 민간 기업에도 진입 문턱이 낮은 상황.
한미 미사일 지침이 해제되면서 발사체 개발에 고체 연료를 활용할 수 있는 길도 열렸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기업과의 원활한 협업을 위해 나로우주센터 안에 민간 발사장을 설립하고, 장기적으로는 민간 기업이 액체 연료 발사체까지 분야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한편, 누리호는 내년부터 오는 2027년까지 네 차례의 발사 계획이 남았습니다.
정부는 1톤 이상 실용 위성을 싣고 발사해 우리 발사체 기술의 실용성과 신뢰도를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또, 네 차례 추가 발사를 통해 우리 기술의 경쟁력을 세계 발사체 시장에 알리고, 이를 통해 확보한 기술력은 민간 시장에 이전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누리호 발사 후 국내 우주산업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민간 부문의 참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