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북한 아파트에서는 저층이 로열층? 주민들이 고층을 꺼리는 이유?

여러분의 북마크 일요일 09시 00분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북한 아파트에서는 저층이 로열층? 주민들이 고층을 꺼리는 이유?

회차 : 150회 방송일 : 2021.12.05 재생시간 : 28:43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북한대학원대학교 왕선택 박사, 한평정책연구소 정대진 평화센터장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등장! 한반도 정세에 미칠 영향은?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등장하면서 전 세계에 또다시 긴장감이 돌고있다. 이와 함께 장기화 된 경제난으로 국경을 조금씩 개방하려던 북한은 또다시 초비상방역 상태에 돌입하면서 한반도 정세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데. 오미크론의 등장에 북한은 현재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더불어 한국과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들과의 관계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전망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북한 아파트에서는 저층이 로열층? 주민들이 고층을 꺼리는 이유는?
이슈텔러 : 강나라 / 북한출신 크리에이터
아파트 베란다에서 닭과 오리, 심지어 돼지를 키운다? 엄청난 냄새를 감수하면서까지 가축을 키우는 이유는?
아파트나 공동주택 베란다에서 가축을 기르는 다수의 북한 주민! 엄청난 냄새와 불편을 감수하며 가축에 집을 내준 이유는 다름 아닌 바로 돈, 특히 돼지를 팔면 한 해 석탄을 장만한다고 할 만큼 경제활동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데... 베란다를 농장으로 활용할 수밖에 없는 이유와 기상천외한 사육법까지, 북한의 특별한 아파트 문화를 들여다본다.

우리에게 편리한 아파트가 북한에선 기피 대상? 같은 공간을 둘러싼 인식 차이, 그 이유는?
편리함 때문에 아파트 생활을 지향하는 우리와 달리 북한의 아파트는 주민들에게 인기가 없다. 특히 고층일수록 모두가 기피한다는데... 같은 아파트를 두고 남북의 인식이 다른 이유는 바로 전기와 물 공급! 생활의 기본이 되는 자원의 수급이 일정치 않다보니 계단으로 아파트를 드나드는 것부터 식수와 땔감을 옮기는 것까지... 뭐 하나 쉬운 게 없다는 북한의 독특한 아파트 생활을 북한 출신 인기 크리에이터 강나라씨의 유쾌한 입담으로 들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