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 MC '송해 기념관' 60년 방송 인생 담겨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국민 MC '송해 기념관' 60년 방송 인생 담겨

등록일 : 2021.12.16

김태림 앵커>
국민MC 송해 선생은 95살 최고령 방송인으로 여전히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선생의 60년 방송 인생을 보여주는 기념관이 대구 달성군 송해공원 안에 문을 열었습니다.
현장에, 최유선 국민기자가 찾아가 봤습니다.

최유선 국민기자>
"전국~ "노래자랑!"
전국노래자랑과 함께한 일요일의 남자 송해 선생.
출연자와 시청자와 함께한 순간순간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집니다.
경북 영덕 대게 편과 최병주 할머니 래퍼, 버튼을 누르면 35년 추억의 장면들을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현장음>
"내 친구를 믿었기에 난 아무런 부담 없이..."

순회 악단을 비롯해 가수로 활동하기도 한 선생의 구수한 노래는 관람객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합니다.

현장음>
"님께서 가신 길은 영광의 길이었기에~"

1927년 황해도 재령에서 태어나 1·4 후퇴 때 부산으로 피난 온 선생의 삶은 가수로 MC로 방송 그 자체입니다.

인터뷰> 천윤서 / 대구시 북구
"참 여러 가지 역사가 많아 이곳에 대해서 한 번 보고 나니까 너무 감동적이고 이곳이 대구를 벗어나 우리나라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져 많이 와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송해기념관 / 대구시 달성군)

송해 선생이 걸어온 길과 스케줄표와 방송 대본, 시청자에게 받은 편지, 그의 소장품 4백여 점엔 60년 방송 인생이 녹아있습니다.

인터뷰> 염수현 / 충남 아산시
"전시관에 들어와 보니 더 마음에 와닿고 송해 선생의 어린 시절 정이 담긴 것(들을 보며) 송해 선생을 직접 본 것 같은 마음으로 느낄 수 있으니 대구 송해공원에 많이 오세요~"

실향민 송해 선생과 대구는 인연이 남다른데요.
그는 부인이 태어나고 묻힌 곳이자 군 복무를 한 대구를 제2의 고향으로 여기며 남다른 애정을 보여왔습니다.

인터뷰> 송해 / 국민 MC
"제가 달성군에 노래자랑 (촬영을) 오면 따뜻하게 대해주고 달성군에 송해공원을 만들어 줘 전 국민이 오셔서 돌아보고 서울에 와서 (사람들을) 만나면 달성군 자랑을 많이 해요."

송해기념관은 지상 3층에 면적 711㎡ 규모로 지어졌는데요.
소장품 전시관을 비롯해 선비문화 체험실, 하늘정원, 카페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문오 / 대구시 달성군 군수
"송해 선생이 아끼는 손때 묻은 안경, 만년필, 원고 등 4백여 점을 저희에게 넘겨주셨습니다. 하나하나 오늘 (송해) 선생이 둘러보시면서 눈시울을 적시고 옛 추억을 회상하는 모습에 저는 더욱 감동하였습니다."

(촬영: 박성애 국민기자)

한 해 60만 명이 찾는 송해 공원과 함께 선생의 기념관은 대구의 이색 관광 명소로 더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 송해 / 국민MC
"제 이야기도 물론이지만 대구에 대한 역사도 알게 되고 어려운 상황인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이기셔서 송해공원도 와보시고 오시면 박물관도 돌아가며 보셔야지요."

현장음>
"파이팅, 파이팅! 즐거운 나날 되시길 바랍니다."

국민리포트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